[경제발전사] 세계경제 발전사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경제 발전사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오래동안 준비한만큼 점수도 좋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소유권의 중요성
2. 정부 역할의 변화
3. 개방화(자유무역의 강화)
4. 결론

본문내용

왜 15세기 이후에 서양이 중국이나 인도 등 4대 문명의 발상지인 동양보다 경제성장률이 빨랐는가? 서양에서도 왜 개신교 지역(영국, 네덜란드, 독일, 미국)이 구교지역(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보다 경제성장이 빨랐는가? 비슷한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북미의 성장이 중남미보다 빨랐는가?
전통적인 견해 - 상품생산의 발전 - 마르크스의 견해
기술혁신을 강조하는 견해
문화를 강조하는 견해 - 베버 명제
제도를 강조하는 견해 - 더글러스 노스(Douglass North)

1. 소유권의 중요성
제1차 경제혁명과 제2차 경제혁명
제1차 경제혁명 신석기 혁명 = 농업혁명
인류는 약 1만 년 전 즉 BC 8,000년경에 이러한 수렵, 채취 경제로부터 정착, 농경사회로 들어갔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신석기 혁명(V. Gordon Childe) 또는 제1차 경제혁명이라고도 불린다. 그 이유는 유인(incentive)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서 인류에게는 진보율이 놀랍게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더글러스 노스는 신석기혁명이 산업혁명에 버금가는 큰 변화라고 보고, 이를 제1차 경제혁명이라고 명명하고,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를 제2차 경제혁명이라고 불렀다. 이 두 차례의 경제혁명은 자연을 통제하고, 보다 많은 인류에게 의식주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생활수준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했다.
비교정태분석(比較靜態分析)으로 제1차 경제혁명을 설명
노스는 제 1 차 경제혁명을 비교정태분석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노동력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수렵, 채취 (hunting/gathering) 경제로부터 농경사회(cultivation and domestication)로 변화되어 가는 이유를 생산요소의 수요곡선으로 설명했다.
먼저 집단의 목표는 주어진 노동력으로 생산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당시의 주요 생산수단은 노동력밖에 없었다. 즉 가변요소는 하나다. 따라서 생산요소의 수요곡선은 W = VMPL = Pq.MPL 이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