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 연안] 연안, 습지

등록일 2003.11.07 | 최종수정일 2014.12.31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맞은 리포트예요*^^*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습지에 사는 식물
2. 습지에 사는 동물
3. 습지의 기능
4. 습지의 역할과 가치
5. 습지의 생태적 기능
6. 우리나라 습지의 특징
7. 습지 파괴에 따른 문제점
<미국의 습지 보호의 예>

본문내용

1. 습지에 사는 식물

습지는 여러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식물군락의 종류 조성, 토탄 퇴적물의 양과 구성 식물, 지하수와의 관계, pH나 토양의 부양도(富養度)에 의하여 고층습지(高層濕地)․중간습지(中間濕地)․저층습지(低層濕地) 등으로 구분된다.

1) 고층습지

대체로 쇠털골류가 무성하여 볼록해진 브루트[小凸地]와 함몰하여 물이 괸 쉬렌케[小凹地]가 얽혀서 불규칙한 모양으로 분포되어 있다. 쉬렌케에는 흰 고양이 수염 ․장지채 등이 번식해 있다. 브루트에는 쇠털골 습지라고도 불릴 만큼 쇠털골이 잘 번식되어 습지 전체가 시계유리 모양으로 볼록하며, 털전호․전호․월귤 등의 왜성관목(矮性灌木)과 쇠털골․장지채 등의 초본식물(草本植物)이 혼생하여 교목의 침입이 어렵다. 입지 조건에서 보이는 특징은 강수(降水)만으로 식물의 생육이 규제되며 지하수와는 관계가 없다. 한국에서는 개마고원, 백두산 남동 기슭의 삼지연(三池淵), 원지(圓池), 대택(大澤) 부근이 대표적이다.

2) 중간습지

고층습지 주위에 동심원상으로 발달하여 진퍼리 새습지라고도 하며 못도라지․나리꽃․제비붓꽃 등과 같은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식물이 많고, 지하수의 영향을 받아 자란다. 토탄의 발달 등이 고층습지와 저층습지 중간에 위치하므로 중위토탄습지(中位土炭濕地)라고도 한다.

3) 저층습지

저지에서 산지에 걸쳐 있는 소택지 등에 발달되어 있다. 갈대(달), 원추리 등이 많이 자라고 있어 갈대습지라고도 한다. 이외에도 독미나리․부들․꼬리고사리․고마리 등이 함께 자란다. 한국에서는 저지의 대부분이 논으로 개간됨에 따라 저층습지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대체로 기온도 낮지 않으며 하천과 지하수에 의하여 무기염류도 공급되고 부양적(富養的)인 것 등이 고층습지와 대조적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