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 노란손수건을 보고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여성학 과제물로 드라마를 보구 남녀 평등 또는 성차별에 대해서 정리한건데여~ 마니들 참고 하세여~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이 드라마의 줄거리에서도 조금 성차별 적인 요소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성보다는 조금 남성 위주의 드라마 같다. 줄거리는 대충 이러하다. 자영과 상민이라는 두 연인은 결혼을 약속하지만, 상민에게 다른 여자가 생겨 두 사람은 결혼을 취소한다.
어느날 자영은 자신에게 상민의 아기가 생겼다는 것을 알고 상민에게 알리지만 상민은 관심은 커녕, 아기부터 지우고 다른 곳으로 떠나라고 한다. 자영은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해주는 영준에게 호감을 느끼고, 두 사람은 차츰 연인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지만, 출산일이 다가오는 자영은, 슬픔을 뒤로한 채 말 없이 영준 곁을 떠나버린다.이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본다면.... 성적대상화를 하거나 등장 인물에 따른 성적 고정 관념이있다.
등장 인물에 따라서 성적 고정관념이 나타나 있기도 했으며 나타나지 않기도 했다.
이 드라마의 여 주인공인 자영은 용모 단정하고, 조신하고 얌전하한 성적 고정관념이 나타나며, 보기 드문 전통 스타일의 여성이다. 반면에 민주는 자영과는 정 반대의 성격을 지닌 인물로 직선적이고 진취적인 여성으로 묘사되고 있다.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이자 자영의 옛 연인이었던 상민은 힘이 있고, 직업에서의 지위도 높은 남성으로 묘사된다. 그리고 자영의 현재의 애인인 영준과 그녀의 동생 태영은 의리있고 듬직한 남성으로 묘사되고 있다.

참고 자료

kbs 홈페이지 참고 하세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