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음악의 이해

등록일 2003.11.07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 전통음악의 이해를 위한 몇가지 착안점
1)식물성 질감이 펼쳐내는 화평한 음색
2)호흡에 기준을 둔 폐부의 음악
3)농현에 묻어나는 공유한 민족심성
4)제례음악 속에 관류하는 음양사상
5)전통음악의 계기성과 동이기질
6)싱싱한 다이내믹이 펼치는 정관의 세계
7)흥과 신명의 한마당, 민속음악
8)정가와 판소리의 맛

본문내용

일월영측이라는 말이 있다. 해도 달도 차면 기울고, 기울었다간 다시 찬다는 뜻이다.
그런가 하면 화무십일홍이요, 권불십년이라는 말도 있다. 모든 것은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것이며, 한결같을 수는 없다는 이치를 암시하는 말들이다. 동양의 고전 중의 하나인 주역(周易)이라는 말이 새삼 절실하게 실감이 가지 않을 수 없다.
모든 것은 잠시도 쉬지 않고 두루 변해간다는 주역이라는 말뜻처럼 근래의 우리네 주변을 살펴 보면 실로 많은 변화를 느끼게 된다. 경제적인 측면과 정치적인 측면이 그러하
며, 사회적인 여건과 문화적인 환경이 그러하며, 더 나아가서는 우리들의 의식구조나 역사적 안목이 또한 그러하다.
바로 이같은 변화와 전환의 물결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현상의 하나라면 곧 우리의 전통문화와 고유한 예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의 점진적 증대라고 하겠다. 넓은 의미에서는 한국학 내지는 기층문화에 대한 이같은 일반의 관심전환은, 적지 않은 기간동안의 갈등과 시행착오를 통한 자아의식의 확립과 주체적 시대의식의 터득에서 얻어진 소중한 결실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기실 서구음악이 홍수처럼 밀어닥칠 때는 우리의 전통 음악은 그 명맥마저 이어가기가 힘든 시절이 있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그러나 흐르는 세월과 함께 우리의 문화적 안식과 예술적 환경도 많이 바뀌어 이제는 제법 내것을 배우고 내것을 이해해보려는 능동적인 의지가 점점 팽대해가고 있음이 사실이다. 국제화 시대에 대응하여 우리의 개성적 예술을 이해해야겠다는 당위적인 입장에서건, 혹은 점차 다원화되어 가는 생활여건 속에서 보다 다채로운 예술 향유의 효용성을 절감해서건, 아니면 문화적 뿌리의식이나 민족적 동질성의 확인을 통한 확고한 자아정립의 필요서에서건간에 일단 이같은 자문화지향적인 풍조나 의식의 전환은 대단히 고무적이고도 바람직한 시대적 조짐이 아닐 수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