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철학] '깊고 넓게 생각하기'를 읽고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철학은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
2.철학은 점치는 학문
3.인간은 동물과는 다른 육체를 가진 동물
4.인간은 형성적 존재
5.철학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철학은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
‘본질 탐구야말로 철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요, 가장 많이 다루는 또 어려운 분야이다.’
본질을 안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 사람의 경우엔 더욱 그렇다. 요즘 여자친구 사귀면서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는 말이 뼈저리게 느껴진다. 나는 사람을 잘 믿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지라 다른 사람이 말을 하면 우선 의심부터 하고본다. 나쁜 습관이지만 바꾸기가 쉽지 않다. 여자친구랑 거리상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한달에 한번 만나기가 쉽지 않다. 사귀지는 2년 정도 됐는데 중간에 나 말고 양다리 걸치다가 걸려서 한번 헤어지고 나서 다시 사귀었다. 그래서 인지 그 뒤로 그녀의 말을 한번씩은 무조건 의심하게 되었다. 사람의 내면을 속 시원하게 볼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만약에 그런 일이 가능하게 된다면 세상에 있는 모든 사기꾼은 굶어 죽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남을 속이는 행위가 없어질 것이고 그 담에 사회가 좋은 사람들로 넘쳐 날 텐데.
가장 순수한건 어린이 라고 한다. 그것도 옛날 말이지 요새는 아닌 것 같다. 자본주의가 만연한 요즘 같은 시기에 어린이라고 무사 할리 없다. 내 조카만 보더라도 그렇다. 현재 8살 6살인데 둘 다 돈 맛을 알아버렸다. 지금 나이에 한참 말을 안 듣는다고 하지만 500원이면 아주 딴판으로 바뀐다. 모두 어른들의 영향이 크겠지만 그것만은 아닌 것 같아 씁씁하다. 앞으론 돈 없으면 삼촌 노릇도 못할 판이니 말이다. 서양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인간의 신체는 인간 영혼에 대한 최상의 그림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비슷한 말이 “눈은 그 사람의 맘의 창이다”라는 말이 있다. 어떤 사람을 볼 때 첫인상의 중요하다고 한다. 그 첫인상을 결정짓는 게 바로 눈이다. 상대방을 볼 때 눈부터 보기 때문이다. 미인치고 눈이 안이쁜사람은 없다. 나도 눈 때문에 고생을 상당히 했다. 눈에 남자치곤 안 어울리게 쌍꺼풀이 찐하게 있다. 그래서 좋은 말로는 인상이 좋고, 나쁜 말로는 만만하게 보인다. 친구들이랑 같이 가다가 불량한 사람들 만나면 꼭 나한테 말 걸어온다. 목욕탕 가면 꼭 나한테 등 밀어달라고 하고, 길거리 가다가 꼭 불 빌려달라고 한다. 과학적 진실 또한 꼭 들어맞지 않을 수 있다. 1+1=2라는건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물방

참고 자료

깊고 넓게 생각하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깊고 넓게 생각하기 1부를 읽고.. 11 페이지
    삶과 철학에 과제로 인해 깊고 넓게 생각하기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처음 책을 접했을 때는 지루할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는데 첫 부분을 보고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 했다. 그 이유는 내가 읽을 부분은 1부이고 책을 내면서 ..
  • [철학] 안현수교수의 철학산문집 <깊고 넓게 생각하기>감상문 3 페이지
    안현수교수의 철학산문집 <깊고 넓게 생각하기>는 교양과목 `삶의 철학적 이해`의 교과서이다. 교과서지만 솔직히 읽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철학책을 읽고 감상문 제출이라는 과제를 받고 걱정이 됐다. 평소 철학 강의 시간에 `..
  • 철학이란 무엇인가 4 페이지
    「철학」이란 과연 무엇인가? 무분별하게 남발되는 이 '철학'이란 단어의 본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의구심을 가져볼 수 있다. '철학'이란 단어는 정말 매력있고 멋져 보인다. 그러해서 '인생철학', '경영철학' 등의 말들이 생..
  • 나에게 있어 철학이란 1 페이지
    나에게 철학이란? 윤리를 가르치지 않는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의류학과 전공으로 대학교에 입학했다. 막연히 대학에 가면 이러저러한 것을 배우리라고 상상했던 것 가운데에 철학이 있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이었는지, 철..
  • [철학]내가 생각하는 철학 1 페이지
    ‘철학이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는 철학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나는 지금까지 “이것이 철학이다. 내가 생각하는 철학은 이것이다.” 라고 꼭 집어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철학’이란 질문이 참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