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제사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경제의 패망전까지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봉건체제말기의 경제적 수준
2. 제도적 제개혁
3. 공업육성정책
4. 공업화의 전개
5. 공업화에 의한 정치적 전환

3.결론

본문내용

1. 봉건체제말기의 경제적 수준
일본 자본주의 성립의 기점은 일본이 근대국가로서 등장하는 1868년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명치유신’으로 봉건적 체제를 극복하고 근대국가로 등장하게 된 일본은 ‘부국강병’을 목표로 하는 위로부터의 공업화정책을 추구하였다. ‘명치유신’ 이전에도 일본은 비록 외압에 의한 것이긴 하지만 미․일친화조약(1854년)을 계기로 쇄국에서 개국으로 결정적인 정책적 전환을 하였고, 그 후 막부와 유력한 제번당국은 각각 독자적으로 근대적 공업의 이식 육성을 시도하고 있었지만 그와 같은 노력이 처음으로 전국민적 규모에서 조직적으로 또 계속적으로 추진된 것은 명치정부에 의해서였다.
흔히 지적되고 있는 바와 같이 덕천봉건체제 말기에는 이미 일본에서도 상당한 정도까지 국재경제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미 령국의 범위를 벗어나 전국적 규모에까지 확대된 상품경제는 17세기 후반부터 각지에서 도시의 성장을 가져오고 상업자본의 축적을 촉진시켰으며, 또한 경제활동을 전반적으로 자극했다. 상품은 화폐경제라는 개념이 농촌에 침투되면서 농업경영은 자급자족적인 것으로부터 영리적인 것으로 크게 전환되었으며 이와 병행하여 농업기술이 발달하여 농업생산성이 향상되었고 상품작물의 재배가 확대되었으며 농민분화가 진전되었다.

참고 자료

국회도서관 논문집
엘지 연구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