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론] 이상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상은 한국 근대문학사가 낳은 불세출의 시인이자 작가이다. 그는 스스로를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라 불렀다. 이상한 천재 작가, 그가 바로 이상이다.
1910년 9월 23일, 서울에서 태어난 이상(본명: 김해경(金海卿)-바다와 같이 넓은 곳을 다스리는 큰 벼슬을 하라는 의미)은 1931년 '이상한 가역반응'이라는 시로 문단에 데뷔했다. 김기림, 정지용, 박태원 등과 교류하면서, <조선중앙일보>에 그 유명한 시 '오감도'를 연재하다가, 빗발치는 독자들의 항의로 중단하기도 했다. 이상이 오감도 연작시에서 보여준 고도의 지적 실험을 중단하고 평이한 일상적 수필형식의 소설로 돌아서야만 했다. '시제15호'까지 이어지던 자신의 시가 빗발치는 항의로 중단되었던 것은 자신을 이성이 결여된 광기의 소유자로 혹은 미친 정신병자로 몰아갔던 주변의 차가운 시선에 대한 '진단'이었던 것이다. 그에게 있어 일제 치하라는 시대적 암울함 보다 더 암울했던 것은 자신을 '정신적 감금상태'로 몰고 갔던 주변의 '무지한' 시선이었을 것이다.
(중간 생략)
독자의 호기심을 끌기 위한 테크닉이 아니었다. 이상이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인 것이다. 시속의 자신을 투영하는 기초를 철저히 따르고 있다. 이상은 이상한 사람이 아니다. 바다 같이 넓은 곳을 다스리기 위해 자신을 다스리다 자신을 이해해 주지 못하는 현실을 떠나 버린 평범한 사람이다.

참고 자료

이상문학전집 1~4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작가론] 이상의 <거울> 작품 분석 5페이지
    전체적인 평을 해본다면 '거울'의 시적 화자는 비판·냉소적인 시각으로 자기 자신을 관철하고 있다. 거울 속의 나와 거울 밖의 내가 단절되어 있는 것처럼 현실과 이상(理想) 사이에서 괴리를 느끼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
  • 이상 시론 22페이지
    Ⅰ. 서론 이상은 그가 살았던 짧은 삶에 비해 너무나 다양한 주석이 달리는 작품을 남겨놓았다. 혹자는 그의 작품을 ‘미친놈의 잠꼬대’라고도 하였고, 혹자는 그를 ‘천재’라고 부르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평가가 어찌되었던..
  • 이상 거울 3페이지
    【1】작가 이상(1910~1937): 시인·소설가. 서울 출생. 본명 김해경. 가정적 문제 (백부의 양자 신분, 친부와의 불화, 백부가 사망하자 가난한 친부모를 책임), 건강문제 (결핵), 경제적 궁핍 (사업 실패로 ..
  • 이상의 거울 이론 4페이지
    이상이 자신을 하나의 주체로 드러내기 위해 사용한 거울이라는 테마는 모두 ‘내 안의 또 다른 나와 만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 과정이 ‘만남의 시도-불능의 발견-다시 만남에의 요구’라는 순서를 따라가지 않..
  • 시인 이상의 일대기 14페이지
    1910년 한일합방이 되던 해에 서울 사직동에서 태어나 줄곧 서울에서 자란 서울 토박이였다. 그는, 보통학교(신명학교) 시절 이상은 살색이 희고, 국어보다는 그림을 좋아했고, 체육을 싫어하는 아이, 그리고 담배 '칼표' 껍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평론]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