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의 들소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인적 독후감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기는 먼 옛날. 주인공은 곧 성년식을 맞는다. 하지만 그는 다른 친구들과는 다르다.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현실세계와는 다른 자기만의 세상을 가지고 있는듯하다. 작가는 그를 예술가로 표현했다. 예술가를 등장해서 잘못된 현실 구조의 문제를 지적하려 한것인가. 아니면 고뇌하는 예술가를 표현하려 한것인가.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를 것 같다. 난 이 소설이 쓰여진 시대를 생각하며 작가가 자신의 창작활동에 부딪히는 현실을 '소를 겁내는 자'를 등장해서 한풀이 하듯 글을 쓴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그는 성년식날 소를 피해 달아나서 '소를 겁내는 자'란 이름을 엊게 된다. 그리고 그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러군데 다른 일을 하러 돌아다니지만 적응하지 못하고 더욱 초라해진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다. 용기를 내어 다시 소를 잡는 사냥터에 나가게 되지만 이번에는 소에게 어께를 찢히고 다리를 다치게 된다. 그래서 그는 '소에 짓밟힌 자'란 칭호를 엊게 된다. 다리를 다쳐 '손의 동굴'로 가서 다시 부적을 그리는 일을 한다. 여기서 작가가 생각 하는 예술. 그림에 대한 글들이 나온다. 추상적 그림(부적)이 아니라 "가장 가치 있는 것의 생생한 화체-그렇게도 열렬하게 쫓았으나 결국은 한 번도 잡지 못한 들소 그 자체를 이제 자신
의 선과 색으로 잡아보고 싶을 뿐.." 여기에는 그림을 빌려 자신이 추구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 듯 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문열의 들소 1 페이지
    ‘들소’를 읽으면서 작가가 그려낸 인물들의 이름이 상당히 새로운 느낌을 주었다. 인물들의 특성을 살린 그 이름들은 권력과 힘을 상징하는 듯 하였다. <뱀눈> → <뿔을 누른 자> → <장엄한 자>로 바뀐 것과 주인공인 ‘나’..
  • 들소를 읽고 1 페이지
    "사람은 현란하게 꾸며진 말을 벗기면 모두 저마다의 소를 쫒고 있을 뿐 이예요”그녀를 사랑하는 주인공에게 [초원의 꽃]은 말한다. 그리고 자신은 풍요와 안락의 소를 쫒고 있으므로 애초부터 그를 받아들 일수 없었노라고 말한다. ..
  • 이문열의 세계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필론의 돼지]를 중심으로 16 페이지
    1) 과거 시점으로의 회상과 회고적 구성을 통한 작가의 현실 비판적 문제의식 작중인물이자 작중화자인 `나`가 "벌써 30년이 다 돼 가지만 그해 봄에서 가을까지의 외롭고 힘들었던 싸움을 돌이켜 보면 언제나 그때처럼 막..
  • 이문열소설 사람의 아들 독후감 5 페이지
    Ⅰ.서론 사람이 살면서 종교를 가지고 있든, 가지고 있지 않았던 간에 한번쯤은 “신의 존재”에 대해서 생각해 봤을 것이다. 나 또한 특별한 종교관은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불현듯 신이 진짜로 존재하는가에 대해 의문을 남긴 적..
  • 이문열 금시조 1 페이지
    1년 전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일하면서 3,4층에 있는 서예를 보러 몇 번 드나든 적이 있었다. 서예에 문외한 나로서는 의사전달을 넘어서 글이 우리에게 보여주려고 하는 정신을 나는 보지 못했다. 왜 옛 사람들은 그렇게도 서예에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