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릿말
2. 본문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머릿말
우리 나라는 공예의 나라라고 할만큼 일찍부터 여러 가지 공예기술이 발달하였다. 이 가운데서도 특히 고려 청자, 조선 분청사기와 백자를 만든 도자기공예 기술은 가히 세계적이라고 할만큼 빼어났다. 왕실과 같은 특정 계층의 특수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도자기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들이 일상적인 생활용구로 제작한 도자기까지 지금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는 도자기공예 문화유산은 한국인의 미의식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여기서 나는 예로부터 아름다운 색과 정교한 문양이 아름다워 세상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겨왔다는 고려청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보고 싶다.

2.본문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의 하나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도자기이다. 청자가 지닌 갓맑은 비취색의 유색과 유려한 곡선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형태, 그리고 고려 특유의 흑․백 상감기법으로 시문된, 무늬의 아름다움으로 많은 사람들의 경탄의 대상이 되어왔다.

참고 자료

한림과학원, 『한국미술사의 현황』, 도서출판예경, 1992
고유섭, 『고유섭전집4-고려청자』, 통문관, 1993
윤용이․유홍준․이태호, 한국미술사의 새로운 지평을 찾아서, 학고재, 1997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 www.museum.go.kr )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려청자 및 고려시대 자기 심층분석 18페이지
    Ⅰ. 서 론 인류가 처음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략 서기 기원전 1만년에서 6천년 사이로 알려져 있다. 선사시대에 흙으로 그릇을 만들어 불에 굽지 않고 햇볕에 말려 사용하는 경우..
  • [역사] 청자의 발달과 변천 5페이지
    도자기로서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토기라고 하며, 그 기원은 옛 신석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에서는 이미 B・C 5000년경부터 토기가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동양에서 가장 오래 된 토기로서는 중국의 채색(彩色)토기,..
  • [미술사]고려청자 4페이지
    1. 청자란 청자란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로 형체를 만들고 잘 말려 섭씨 700-800도에서 한번 구워 낸 다음 그위에 철분이 1%-3% 정도 들어 있는 석회질의 유약을 입혀 1250-1300도 의 온도에서 환원염으로 구..
  • 원대 자기가 14세기 고려청자에 끼친 영향 4페이지
    Ⅰ서론 고려시대를 대표하는 미술품이라고 하면 단연 고려청자를 제일로 꼽을 수 있다. 고려청자는 고려조 500 여 년 동안 비색의 순청자와 함께 음각·양각·철화·상감 등의 다양한 기법으로 제작되었다. 상감청자는 상감이라는 독창..
  • 고려청자 7페이지
    * 토기(土器) 토기는 다공질로서 투과성이 있다. 날카로운 금속으로 기면을 긁으면 긁힌다. 즉, 원료를 높은 온도로 소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토기 소성 온도 700도 ~ 1,000도) 입자와 입자에 공간이 많아 흡수성도 2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려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