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감성지능(EQ)의 이해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즐공 하세욤..^^

목차

목차
1. 모든 적성의 우두머리-감성지능
2. 충동 테스트: 마쉬멜로 테스트-월트 미첼교수
3. 불쾌한 기분, 불쾌한 생각
4. 판도라의 상자와 희망-긍정적 사고의 위력
5. 낙관주의: 커다란 동기유발 요인
6. 흐름(flow): 절정의 순간
7. 학습과 흐름: 새로운 교육의 모형
8. 갈무리

본문내용

감성지능 EQ는 모든 적성의 우두머리이자, 다른 모든 능력을 촉진시키는 쪽이든 방해하는 쪽이든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역량이다.

◎ 감정적 스트레스가 정신적 명확성에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는가?
-감성두뇌가 사고 두뇌를 압도하거나 마비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감정적 혼란은 지적 활동을 저해한다. 마음에 불안이나 분노, 우울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받아들이고 또 처리하지 못한다. 강력한 부정적인 감정은 주의력을 자기관심사에만 한정시키고 이외의 것을 보지 못하게 한다. 감정이 병적 집착으로 편향될 때의 징후들은 우리의 모든 사고를 압도하고 그밖에 해결해야 할 과업들에 대해 기울여야 하는 주의력을 지속적으로 방해한다.
ex) ①시험치기전의 공포로 인해 시험을 제대로 치를 수 없었던 경우. ②이혼을 겪은 사람이나 부모가 이혼한 아이들의 정신은 정상가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소한 일상사나 학교생활에 집중하지 못했다.

◎ 활동기억력: 인간의 지적 활동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기능, 모든 지적 노력들을 가능하게 한다. 당면한 과업에 관련되는 정보들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능력이다. 감정이 집중력을 앞설 때 활동기억력은 곤궁에 처하며 그 내용은 세속적인 것일 수도 있고, 복잡한 것일 수도 있다.

◎ 전두엽 피질: 활동 기억력을 작동시키며 감정과 감정들이 만나는 장소. 전두엽 피질에 모여드는 대뇌 회로가 감정적 고통에 빠졌을 때 상처(똑바로 생각할 수 없다.)를 입게 되는 것이 활동 기억력의 효과성이다.

◎ 훌륭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내재적 능력도 중요하지만 성과를 이루기 위해 일찍부터 반복되는 연습을 시작했는가가 중요하다. 또

참고 자료

정서지능의 이해,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