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일본제국주의의 전시대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정치와 사회
2.경제
3.문화와 사상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일반적으로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가 쇼군 아시카가 요시아키를 받들고 입경한 1568년부터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실권을 잡기까지 약 30년 동안의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쇼쿠호 시대라고도 함)와 에도 시대를 합쳐 일본의 근세라고 한다. 이 중 에도(江戶) 시대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천황으로부터 정이 대장군(征夷大將軍)에 임명된 1603년에서부터 약 265년을 일컫는데 이 기간동안 권력의 중추 기관인 바쿠후(幕府)가 에도에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며 도쿠가와씨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도쿠가와 시대라고도 한다. 이 시대는 일본이 제국주의로 향하는 밑거름이 되는 시기로서의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는데 지금부터 에도 시대가 갖는 특징 등을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Ⅱ.본 론
1.정치와 사회
일본의 근세 정치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봉건적 제도이다. 1850년 일본의 지배 계급의 구성원들, 즉 번주(藩主)와 무사(武士)들은 여전히 주종(主從)관계에 의해 서로를 구속하고 있었고, 대부분의 경우 농민으로부터 수학물의 일부를 번세(蕃稅)로서 징수하였다. 이와 같은 체제는 15·16세기의 전국(戰國) 시대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군사력과 통치 기술을 가진 자들은 자력으로 광대한 영토를 획득하였고, 그 영토 내에서 자신의 권위에 대한 형식적인 승인을 확보하였다.

참고 자료

2000년 이원복, 김영사 출판사 “새 먼나라 이웃나라”
1999년 박경희, 도서출판 일빛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