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상가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마틴 루터
멜란 히톤
코메니우스

본문내용

(1) 덕의 교육사상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인간은 원래부터 보편적 진리의 싹을 내심에 지니고 있다. 우리 인간이 보편적 진리에 도달하자면,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이 무지함을 깨달아야 한다. 이에 소크라테스는 대화를 통해 대화 상대방이 무지함을 깨달을 수 있는 방법을 택하였다. 이것이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또는 산파술이다.
소크라테스는 보편적 기준의 탐색을 거의 끝없는 탐구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의 산파술은 스스로 지식인임을 자처하는 소피스트와 같은 사람들에게 오히려 무식자가 되게 하는 자기모순적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소크라테스의 역설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2) 소크라테스 교육 사상의 의의
소크라테스는 스스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윤리적 성찰을 성실하게 수행하도록 격려하는 일이 자기의 사명이라고 생각하였다. 특히 지식과 관련된 소크라테스의 주장을 요약해 보면 첫째, 지식은 실제적이고 도덕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그 본질에 있어서는 개별적이라기 보다는 보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지식의 습득과정은 객관적으로는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주관적으로는 자기자신의 경험을 성찰하고 분류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셋째, 교육은 스스로 참된 지식을 추구할 수 있는 사고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이지, 이론적 지식이나 생활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