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시인의 사회를 보고-교육적 관점에서..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보수주의적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죽은 시인의 사회-
2.진보주의적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죽은 시인의 사회-
3.급진주의적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죽은 시인의 사회-

본문내용

-보수주의적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죽은 시인의 사회-

키팅이 처음 수업을 들어와서 칠판에 쓰는 것을 학생들이 열심히 받아 적고, 또 그것을 지워버리니까 똑같이 공책에서 지워버리는 장면에서... 그리고 선생님이 어떤 말을 할 때마다 학생들끼리 "이건 시험에 나올까...?"하는 장면에서 우리가 웃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아마도 우리의 고등학교 때 모습이 생각나서 였는지도 모른다. 너무나 비슷해서 자신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서...일방적으로 선생님이 어떤 것을 가르쳐주시면 그것이 교과서에 있는 것인가 열심히 찾아서 줄치고 받아 적기만 하고, 좋은 대학을 목표로 항상 시험 성적에 혈안이 되어 불안해하던 모습이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도 나타나는 문제라는 것에 신기했을지도 모른다.
보수주의적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볼 때 영화 속에서 닐의 아버지와 웰튼학교 교장은 이 관점의 전형적인 인물이었다. 닐의 아버지는 닐의 희망과 재능을 무시한 채 아들이 오로지 공부를 해서 의사가 되기만을 강요한다. 닐의 아버지 자신도 과거에 그래왔고, 그 결과 사회적 지위도 얻었으며 그것에 대해 현재 만족하고 있으므로 아들 닐도 그러한 사회적 지위, 부, 명예를 고스란히 물려받아 유지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우리 교육의 현실이 어떤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넘어오게 되면서 우리의 부모님의 바램은 무엇일까. 아마도 대부분이 자기 자식이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를 바라는 것일 것이다. 더 나아가 좋은 직장 소위 말하는 '사'자가 붙은 직업을 가졌으면 하고 바란다. 그 때부터 학생들은 공부하는 기계, 공부의 노예가 되어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