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4대문명, 문명발상지] 세계4대문명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흔한 소재의 리포트이기때문에 문단짜임새와 연결사진, 지도를 많이 삽입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도입
고대 문명이 일어났던 곳의 공통점
1. 이집트 문명
2. 메소포타미아 문명
3. 인더스 문명
4. 황하 문명

본문내용

인류는 문명이 잉태된 문명 발상지인 4개강을 중심으로 풍요로운 결실을 얻게된다. 나일강의 좁은 범람원과 델타를 무대로 번성하게된 이집트,' 노아의 방주'전설을 낳게한 홍수가 기름진토지를 가져다준 메소포타미아문명, 뛰어난 도기계획과 교역으로 번영한 인더스 문명, 기름진 황토로 농경생활과 정착생활이 발달할 수 있었던 황하문명, 이에 따라 사회와 국가가 이루어졌고, 치산치수가 통치의 기본이었던 인류의 지혜를 체험해 보도록 한다.
수량이 풍부하고 지류가 잘 발달된 뛰어난 자연 환경조건으로 발달된 한강유역도 문화유적지를 통해 문명의 발달상을 비교해 볼 수 있을것이다.
▣ 고대 문명이 일어났던 곳의 공통점
* 강 유역 : 4대 문명 발상지는 황하, 나일 강, 유프라테스·그리스 강, 인더스 강 유역으로 모두 큰 강이 있다. 강 유역에 처음 문명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강에서 생활에 필요한 여러 물자를 얻을 수 있으며, 강 유역에는 기름진 평야가 많기 때문이다. 홍수로 강물이 넘치거나 농사에 강물을 이용해야 할 때는 여러 사람의 협력이 필요했는데 이런 협력하는 생활이 문명을 발전시켰다.

* 초원, 사막지대 : 기온이 따뜻하여 대개 비가 적게 내리는 초원, 사막 지역이어서 강물을 끌어 올리는 시설을 해야 농사를 지을 수 있었고, 겨울에도 따뜻해 여러 종류의 식물이 자랐다.

* 전제 군주의 출현 : 초원 또는 사막지대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수리 사업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서 서로 간에 협동, 단결해야만 했다. 이런 상황은 대규모 수리 사업을 감독하고 이것을 이끌 만한 강력한 권력을 필요로 했다. 여기에 덧붙여 풍부하고 윤택한 경제 생활을 배경으로 해서 풍성한 문화가 다른 지역에 비해서 매우 발달하였던 것이라고 평가한다.

* 도시의 형성과 문명(문자 등)의 발생 : 신석기 시대 농업 혁명을 거치면서 인류의 생산력은 크게 증대하였다. 특히 관개 농업이 행해진 큰 강 유역은 토지가 비옥하여 생산이 늘어나 많은 인구가 한 곳에 모여 살 수 있었다. 그리하여 큰 촌락이 형성되었으며 청동기가 제작되었다.
.
* 법률의 제정 : 지배층은 자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세력을 처벌하기 위해 법률을 만들어 놓았으며, 저항할 경우 곧바로 군대를 파견하여 무자비하게 진압하였다.

* 지배자의 권위를 과시하는 사업이 활발히 진행 : 궁전과 무덤의 크기는 국왕의 권위에 비례한다. 지배층과 피지배층이 뚜렷하게 나뉜 사회에서 지배자들은 피지배층이 자신의 지배에 순순히 복종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