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법] 전통적 여성관과 남녀평등 여성관의 차이

등록일 2003.11.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2. 본론

**흔히 전통적으로 여성은 착해야한다, 온순해야한다, 순종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머리 속에 자리잡혀있는 듯하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그저 아들을 낳아 대를 이어주고, 살림 잘 하고, 시부모님 잘 모시는 것만이 전통 사회에서 여성이 해야 할 일처럼 여겨져 왔다. 아마 이런 소극적인 여성관은 가부장제로 인해 자리잡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것은 삼국시대에 형성되었지만,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유교 이념의 확립으로 가부장제는 사회제도로 확립되었다. 이러한 가부장제는 남자가 가족 내에서 최고 결정권을 지니는 남성 위계 질서로 표현됨으로써 여성을 격하시키고, 소극적인 여성관을 정착시키는데 영향을 주지 않았나 생각한다.
전통적인 여성관은 전통적인 가정에서 확실하게 자리잡혀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조선시대의 가정에서 말이다. 이 시대는 남존여비 사상이 강조된 시기로 여성 교육은 부덕을 쌓는 것이 전부였으며 나면서부터 천대를 받았고 하나의 재산으로 취급받았다. 여자는 열심히 일해야 하고 검소해야 하며, 단지 딸로서, 아내로서 , 어머니로서, 며느리로서의 역할만을 강요받았다. 즉 어려서는 아버지 말을 따르고, 시집가서는 힘든 일을 하는 남편을 보필하기 위해 참을성 많고 헌신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들은 열녀, 효부, 조강지처, 현모양처를 지향하는 수동적이고 순응적이며, 자기 희생적인 여성관을 잘 보여준다. 가부장제라는 ...(중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