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상품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환매조건부채권 매도(repurchase agreement 또는 RP)
뮤츄얼펀드(Mutual Fund)
인덱스 펀드
MMF (Money Market Funds)
주식형 수익증권

본문내용

환매조건부채권 매도(repurchase agreement 또는 RP)

환매 조건부 채권(RP)란 각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국공채 등 채권을 일정기간이 지나면 환매수할 조선으로 고객에게 확정이율을 보장 하려고 매각하는 채권을의미한다. 즉 일정기간 경과한 후에 다시 매입하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도함으로써 자금의 수요자가 단기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수단으로 콜 자금과 같이 단기적인 자금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생긴 것이다.
채권을 만기일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최초 매입 시에 약속된 확정이자를 계속 받고 만기 시에 원금을 상환 받게 되나, 만기 전에 환금의 필요성이 있을 때에는 이를 만기 전에 팔아야 하는데 이때 매매에 따르는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불이익을 방지하고 환금의 유동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가 바로 환매조건부 채권매매입 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확정금리예금상품과 다를 바가 없으나, 금융기관 파산시에는 예금자보호대상에서 제외된다(1998년 7월 25일 이후 가입분부터). 그러나 고객은 거래 기초상품인 채권의 실질소유자가 되므로 거래금융기관이 파산하더라도 당해 채권의 소유권은 고객에게 인정되고 있기 때문에, 거래 기초채권이 우량한 경우에 자산손실이 없게 된다. 이는 해당 금융기관에 고객이 채권내역 제시를 요청하면, 이에 응하도록 규정화되어 있다. 모든 금융기관(은행, 증권사 등)의 환매조건부채권은 동일한 규정하에 취급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상품이 동일한 거래규칙을 따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