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신화속의 여성, 여성속의 신화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 두
2. 본 론
3. 토 의

본문내용

1. 서 두
그리스 신화는 주로 남신들과 남성들의 이야기이다. 물론 여신들과 여성들이 등장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신들의 전쟁이라든가 영웅 신화들과 같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주요한 이야기들은 남성 위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그리스 신화속에 나오는 수많은 유명 인물들 가운데 별로 주목받지 못한 여신들과 여인들을 선택하여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그들은 아주 흥미로운 인물들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별다른 조명을 받지 못했다. 저자는 신화속에 잘 알려지지 않은 여신과 여성에 대한 모순된 모습을 여성의 눈으로 즉, 페미니스트의 시각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신화는 인류의 보편적 사유와 행동 양식을 담고 있으며 동시에 개별적인 사회 제도와 관습을 열 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신화 속에 숨어있는 한 사회의 일반적인 인식과 사유 패턴을 찾아낼 수 있다. 그리스 신화속 여성은 위풍당당하고 권위적인 그리스 남신들과 낙척적이고 용감한 남자들과는 달리 천박하고 하릴없는 그리스 여신들과 비극적이고 나약한 여인들로 묘사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저자는 그리스 사회제도에 나타난 특징을 우리의 현실사회와 비교하여 가부장적 사회제도에 의해 소외된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2. 본 론
저자는 신화속 얘기를 사회구조뿐만 아니라 철학적, 정신분석학적, 종교적인 측면 등의 여러가지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이들 하나하나는 모두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그 시대의 사회의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각적인 측면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그리스 시대 여성에 대한 사회의식의 모순점을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