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꼭두각시놀음 (박첨지놀음)

등록일 2003.11.05 | 최종수정일 2014.12.2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4막과 5막. 4막과 5막은 다른 막에 비하여 상영시간이 더 짧았던 것 같다. 우선 뱀이 나타나서 박첨지의 큰 마누라, 며느리, 큰 아들을 모두 잡아 먹는다. 이 때, 홍등지가 나타나 물리친다. 그리고 또 갑자기 커다란 새가 등장해서 정신이 없었는데, 이것은 영노라고 한다고 한다. 영노가 또 한바탕 무대를 휘젓는데, 박첨지는 재기를 발휘해서 살아 남는다.
6막. 유희작대거리가 나오고 평양감사가 등장한다. 이런 것으로 보아, 인형극의 발상은 관서지방이 아닌가 짐작된다. 평양감사가 부임하고 매사냥을 하는 장면이 이어진다고 하나, 이 막이 유독 기억에 남지 않는다. 그것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른 막에 비해 주제나 내용이 미약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7막. 평양감사 상여메기. 평양감사 대부인이 죽어서 상여메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감사가 전혀 슬퍼하지 않고 기뻐한다는 내용이 나온다는데 확인불가였다. 그리고 상여를 메는 도중에 진둥이, 즉 박첨지의 조카가 맛있는 음식이 있다는 걸 알고 와서 상여를 멘다. 이 홍등지의 활약이 힘에 있어서는 눈부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