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수학] 생활속의 수학-황금비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자료까지 자세히 첨부했습니다.
3일동안 열심히 쓴 레포트니까 많이 받아가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래요~

목차

1.서론-동기
2.본론-황금비란 무엇인가
황금비의 쓰임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자연속의 황금비
자연 속에서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꽃일 것이다. 그 꽃은 대게 정오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다. 정오각형의 한 변의 길이와 그 대각선의 길이의 비가 바로 황금비이다.
어떻게 자연의 산물인 꽃에서도 하필이면 황금분할이 일어날까? 아마 우리가 황금비가 가장 안정되어 보이고,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연에서 그만큼 많이 보고, 포괄적으로 보면 인간이 자연 속에 속해서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위에 말했듯이 정오각형이야말로 우리가 황금비를 아름답다고 느끼는 이유일지 모르는데 그것의 대각선으로 이루어진 별 모양의 꼭지각이 36°이다. 그런데 36°가 DNA 안에도 있다고 한다. 즉, DNA 는 비틀어진 사다리 모양인데 사다리의 막대 10 개를 올라가면 한바퀴씩 비틀어지게 된다. 다시 말해 사다리의 막대 하나를 올라갈 때마다 36 도씩 비틀어진다.
이걸로 볼 때 어쩌면 이것이 거시적인 영향을 미쳐 자연의 대부분의 산물에서 황금비가 흔히 나타나는지도 모르고, 우리 손가락․발가락이 10 개인 이유도 이것일지도 모르겠다.
황금분할과 자연과의 연관성은 눈의 결정, 곤충, 물고기, 나비 등 여러 곳에서 관찰되고 있으며, 사람의 신체 구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