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상국의 환경파괴 문제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발도상국의 환경파괴와 산림파괴 문제를 다각도로 조명해 본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 산림훼손의 원인과 영향
2. 산림황폐방지를 위한 국제동향
3. 국내경제 및 임업에 미치는 영향
4. 앞으로의 대응 방안

본문내용

1. 산림훼손의 원인과 영향
산림에 대한 과거의 인식은 목재생산만에 있었으나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고도의 경제성장과정에서 인간의 생활은 깨끗한 물, 맑은 공기,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풍요로운 삶을 누리기를 바라고 있으며 또한 지구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므로 환경자원으로서의 산림의 가치가 점차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특히 1992년 브라질에서 개최된 UN환경개발회의 이후 산림은 이제 세계인류의 존립기반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약60억ha로 추정되었던 지구의 산림면적이 과거 수 백년 동안 여러모의 자연적, 인위적 원인에 의해 파괴되어 현재는 지구토지면적의 약30%인 36억ha에 불과하다고 한다. 산업혁명이후 급속한 산림면적의 감소를 체험한 선진국에서는 산림면적이 현재 안정내지 증가추세에 있는 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개발도상국 특히 열대지역에서는 산림면적의 감소가 현저히 진행되고 있다. FAO의 조사결과 추정치에 의하면, 열대지역의 산림면적이 1981년부터 1990년까지 10년 동안 연간 15.33백만ha씩 감소되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산림황폐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가뭄, 혹한, 폭풍, 신화등의 자연적 재해가 일부지역에서는 산림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산림 황페는 인위적인 원인에 의해서 일어나고 있다. 산업화의 과정에서 유발되는 산업공해는 캐나다 동부지역과 중앙 및 동유럽지역에 있는 대면적의 산림을 파괴시켰으며, 열대림보유지역에서는 산림감소면적의 대부분이 농지로의 전용, 과도한 방목 및 연료재 채취에 의해 산림이 파괴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나 아프리카의 열대지역에서는 화전경작이 산림황폐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