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상국의 정의(developing country)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발도상국의 특징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 개발도상국
2. 이중구조
3. 인구증가
4. 개발도상국간의 격차
5. 개발정책
6. 수입대체정책
7. 경제통합

본문내용

선진국에서 채택되고 있는 기술 ·지식 및 제도가 아직 충분히 보급되지 않아서 산업의 근대화와 경제개발이 뒤지고 있는 나라.
종래는 후진국(backward country)이라 하였는데, 1960년대 초기부터 저개발국(低開發國) ·개발도상국 등으로 일컫게 되었다. 이 개념에 관하여는 여러 견해가 있는데, W.W.로스토는 ‘도약(take off)은 완료되지 않았으나 그 과정에 있는 나라’라고 하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와 국제연합 등의 분류에 의하면, 공업을 중심으로 고도의 발전을 이루고 있는 소수의 국가를 제외한 다수의 국가가 여기에 포함되며, 이들 제국의 대부분이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및 중남미를 중심으로 한 남반구(南半球)에 위치하고 있다. 이들 개발도상국으로 분류되는 각국의 성격은 다양하여 성급한 일반화는 허용되지 않지만, 우선 1인당 소득수준이 낮다(1,000달러인 나라부터 100달러 이하인 나라까지 있어 그 폭이 넓음). 예를 들어 선진국과 개도국(개발도상국)을 500달러를 경계선으로 하여 분류하면 개도국은 세계인구의 70%, 세계소득의 12%를 차지한다.
또한 경직적인 사회제도, 토지 소유제에 근거한 소득분배의 현저한 불평등(不平等)이 눈에 띄며, 생활수준이 낮고 영양상태도 나쁘다. 공중보건 수단은 선진국에서 도입되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그 수준은 낮다. 예를 들면, 의사 1인당 인구수가 선진국의 600∼800 명에 비하여 2,500∼4,000명이다. 기타의 특색으로는 농업부문의 비중이 크고, 수출이 1차 산품에 집중되고 있으며, 철도 ·도로 등의 경제기반이 정비되지 않았고, 문맹률 및 실업률이 높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