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미국 반테러 전쟁의 부당성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부족한 자료이지만 잘 참고하세요

목차

서론 - 미국의 패권주의의 역사
본론 - 미국의 패권주의의 성격
결론 - 미국의 패권주의의 부당성

본문내용

벌써 악몽 같은 9·11 테러가 있은 지도 1년이 넘었다. 이 테러로 인해 전 세계는 공포와 혼돈에 빠졌으며 정치·경제·사회 등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이 테러의 직접적인 피해자였던 미국의 충격이란 이루 말 할 수 없었다. 강대국의 상징이었던 미국이 처음으로 본토가 공격당하는 일을 당한 것이다. 그로 인한 국가적 자존심의 상처는 정말 컸으며 그 결과 부시행정부는 여러 가지 입장을 표명했으며 테러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았었다. 특히 미국의 부시대통령은 2002년을 '전쟁의 해'라 선포했으며 지난 1월 29일에는 연두교서에서 북한을 이란·이라크와 더불어 '악의 축(axis of evil)’으로 규정하고 대량파괴무기(WMD) 위협을 경고했다. 그와 함께 이런 반 테러 국가에 대한 군사·경제 등 다방면에 걸친 제재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그에 따라 미국은 부당한 여러 조치를 취하면서 미국의 힘을 과시하고 했다. 그러나 미국이 唯一無二한 강대국으로써 국제정치를 이끌어 간 것은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특히 최근에 있어서의 反테러전쟁은 정말 미국의 강압적이면 힘을 보여주는 단적이 예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 反테러전쟁이란 무엇이며 과연 옳은 것인지 그른 것이지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 먼저 미국이 어떻게 세계에서 유일한 제일의 패권국가가 되었는지 알아보자.

참고 자료

이병화, 『국제관계 이론과 실제』, (서울 : 세종출판사, 2000)
정항석, 『미국패권의 이해』, (서울 : 평민사, 2001)
Noam Chomsky, 『Rogue States』, (서울 : 두레,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