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빌리루빈혈증

등록일 2003.11.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

5. 치료
(1) 광선요법(Phototherapy)
(2) 약물요법
(3) 교환수혈

6. 간호

본문내용

고빌리루빈혈증은 혈액 중에 빌리루빈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현상을 지칭하며, 피부와 다른 기관의 색깔이 황달로 인해 노랗게 변색되는 특징을 보인다. 고빌리루빈혈증은 신생아에서 흔하며, 대부분의 예에서 비교적 경한 경과를 보인다. 그러나 신생아 황달의 대부분은 간접 빌리루빈이 피부에 침착되어 나타나는데, 간접 빌리루빈은 신경에 손상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병리적 상태로 간주하여야 한다.
2. 병태생리
빌리루빈은 적혈구 파괴로 인한 혈색소의 파괴산물이다. 적혈구가 파괴될 때 파괴산물이 순환으로 분비되어, 거기서 혈색소가 heme과 globin부분으로 나누어진다. globin은 신체에 이용되고, heme부분은 알부민과 결합한 불용성인 간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된다. 이 빌리루빈은 간에서 단백과 분리되어, 간효소인 glucuronyl transferase에 의하여 glucuronic acid와 포합되어, 물에 용해되는 직접 빌리루빈으로 변화된 후 담도를 통하여 장으로 배설된다.
정상 신생아는 순환하는 적혈구 농도가 높고, 적혈구의 수명이 60~80일로 짧기 때문에 빌리루빈 생산이 성인보다 평균 2배 많다. 또한 간접 빌리루빈을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시키는 간 능력이 glucuronyl transferase 생산부족으로 저하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