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아들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작품의 창작 배경
(1) 작가의 체험
(2) 당시의 상황
3. 내용 분석
4. 주제 탐구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5. 나오는 말

『사람의 아들』은 작가 이문열이 유년기와 청년기의 방황으로 인한 깊은 사유와 많은 독서를 기반으로 쓰여졌다. 작품 속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신의 절대성과 인간의 이성이다. 민요섭, 아하스, 조동팔 등의 인물들은 모두 신의 절대성과 인간의 이성이 양립하는 세계 속에서 살고 있는 인물들이다. 이 양립 구도는 마치 시이소와 같아서 균형을 이루기가 어렵다. 그 때문에 작품 속의 인물들은 인간의 이성쪽으로 치우쳐 극단적 행동을 하게 된다. 주인공인 민요섭은 신의 절대성을 의심하고 인간의 이성으로 치우쳐, 인간의 힘으로 인간을 구원하려 한다. 그러나 결국 실패한 후에 신의 절대성을 인정하고 재귀한다. 이와 같은 결말로 볼 때 이 작품은 신의 절대성과 인간의 이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인간의 정신적 구원은 결국 신의 힘에 의지할 수밖에 없음을 말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을 단순히 종교를 주제로 한 소설로만 보지는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해석도 가능하다. 책이 쓰여진 1970년대의 시대상을 반영하여 사회적인 입장에서 본 기독교의 원리에 대한 부정은 사회에 편재해 있는 온갖 부정과 불평등에 대한 특권층의 합리화를 부정하기 위함이다. 이를 비판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으려 한 민요섭과 조동팔의 시도가 끝내는 실패한 까닭도 사회의 모순에 있다. 사회의 잘못에 무감각한 인간들과 어쩔 수 없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사회의 인식 속에서 민요섭은 지치게 되고 조동팔의 의지도 꺾이고 만 것이다. 이들이 세운 신은 인간들 스스로의 자체적인 구원을 희망한다. 신의 힘으로 인간 세계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논리와 인간의 정의를 통한 용서와 구원, 지극히 인간적인 문제에 더욱 치중하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작가의 의도는 기독교의 모순을 통해 사회를 성찰하려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었고 두 젊은이의 시도를 실패하게 하는 원인으로 사회의 모순과 무감각을 들고 있고, 신은 우리의 영원한 주제인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윤식 외, 『이문열論』, 삼인행, 1991.
김욱동, 『이문열』, 민음사, 1994.
김인숙,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에 대한 연구」, 『울산대 연구 논문집』, 1989.8.
김주연, 「문학적 감동과 신성」, 『문학을 넘어서』, 문학과 지성사, 1987.
서영채, 「열린 방황과 닫힌 길」, 류철균 편, 『살림 작가연구-이문열』, 살림, 1993.
이남호 「신의 은총과 인간의 정의」, 『사람의 아들』, 민음사, 1987(개정판).
이동하, 「작가정신과 시대상황」, 『한국문학과 비판적 지성』, 새문사, 1996.
이문열, 『이문열 문학 앨범』, 웅진출판, 1994.
이재선, 『한국문학의 지평』, 새문사, 1981.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이문열소설 사람의 아들 독후감 5 페이지
    Ⅰ.서론 사람이 살면서 종교를 가지고 있든, 가지고 있지 않았던 간에 한번쯤은 “신의 존재”에 대해서 생각해 봤을 것이다. 나 또한 특별한 종교관은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불현듯 신이 진짜로 존재하는가에 대해 의문을 남긴 적..
  • [서평] 이문열 `사람의 아들` 3 페이지
    소설은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소설이 허구를 기초로 한 이야기라고 하지만 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사회 소설은 그 당시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문열의 소설 <사람의 아들>은 70년대의 한국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 [사람의 아들] 사람의 아들 감상문 4 페이지
    1. 작가 이문열 《사람의 아들》의 작가 이문열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고정 독자를 갖고 있는 대표적 소설가이다. 그의 작품 중 가장 안 팔렸다는 『시인』의 판매부수가 20만 부이며, 착실히 모으지는 못했지만 인세수입 총액..
  • 이문열씨의 `사람의아들`을 읽고나서 4 페이지
    ‘사람의 아들’을 읽고 나서 철학 강의 시간에 교수님의 추천으로 이문열씨의 장편소설인‘사람의 아들’ 을 접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사실 제목을 처음 들었을 때 왠지 모를 심상치 않은 기운이 느껴졌다. 이 소설이 신에 대한 ..
  • 이문열 서평-인간 근원에 대한 고찰 2 페이지
    이문열은 단편소설 「나자레를 아십니까」로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입선하고 중편소설「새하곡」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문열은 이후 『사람의 아들』,『황제를 위하여』,『영웅시대』,『젊은날의 초상』,『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