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직업으로서의 학문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막스베버의 직업으로서의 학문을 읽고정리한것입니다.책이 어려워서 읽기전에 이 요약문을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나의 연구 결과는 그것을 능가하는 새로운 연구가 나오면 기존의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지만 결국 학문은 새로운 연구 결과에 의해 진보해 나간다는 것이다. 시대가 지난다고 해서 과거의 예술품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듯 예술에는 진보라는 것이 없으나, 교육은 끝없이 진보한다. 이 진보의 관점에서는 내가 전공하는 국악분야에서도 적용이 된다.
인간문화재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인해 과거의 음악이 지금도 가치를 인정받는 것처럼 우리의 국악도 진보하고 있다. 또한 국악을 옛것 그대로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에 맞게 새로이 만들고 다듬고 모색하는 것이야 말로 진보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직업으로서 학문을 천직으로 삼고자 한다면 그는 학자로서 뿐만이 아니라 교사로서도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학문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은 학자와 교사의 두 가지 측면의 자질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책에서 말하듯이 이 두 측면이 결코 일치하지 않는다.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별개’라는 말은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에서 자주 나오는 이야기일 것이다. 아는 것이 많고 연구 업적이 많은 학자라고 하여 반드시 훌륭한 강의나 수업을 기대할 수는 없으며, 강의를 잘하는 교사라고 하여 그의 지식이 높은 것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막스베버-직업으로서의 학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회학] 막스베버의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읽고 3 페이지
    막스베버의『직업으로서의 정치』는 생각보다 읽기 쉽고 이해가 잘 갔다. 그러나 워낙 정치에 관심이 없던 나였기에 이 책을 읽고 한참동안이나 어떤 문제제기를 던지고 어떤 주제로 써나가야 할지 막막했다. 보고서를 쓰기 위해 대학원 ..
  • [사회학의 역사] 직업으로서의 학문 5 페이지
    두 번째 소명은 헌신이라고 한다. 베버는 일에 완전히 헌신하여 오직 자신의 임무에만 내적으로 몰두하는 것이 일의 가치와 그 자신을 높인다고 한다. 학문 그 자체에 자신을 바친다는 의미로써 받아들이는게 옳을 것이다. 마땅히 그래..
  • [독후감]직업으로서의 학문 3 페이지
    처음 대학에 들어와서 현대사회학이란 과목을 통해 막스베버를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난 철학 내용이라도 괜찮겠지 하는 마음을 가지고 읽기 시작했지만 짧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생각처럼 쉽사리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막스 베..
  • [교육사회] 막스베버의 직업으로의 학문 2 페이지
    박스베버의「직업으로서의 학문」은 20세기 최대의 사회학자 그가 죽기 1년 전인 19년 뮌헨대학에서 강연한 원고라고 한다. 따라서 그의 가장 원숙하면서도 깊은 사회과학사상이 남아 있는 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 위..
  • [행정학]막스베버-직업으로서의 학문-독후감 2 페이지
    대학도서관을 뒤지며 책을 찾다가 집에 돌아와보니, 부끄럽게도 거실책장에는 막스베버의 사회과학 서적이 한 권 꽂혀있었다. 이제껏 살면서 나 자신이 독서가 취미라고 당당하게 얘기할 수 있을 만큼의 독서량은 충분히 된다고 믿어왔는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