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론학] 사회 비판(저항)적 음악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기독교를 비판하는 가수 마릴린맨슨

[데스메탈 찬반] 찬성 -- 일종의 표현... 행동요강 아니다

ROCK에 관한 편견들
1. ROCK은 저급한 음악이다.
2. ROCK의 일탈

신세대, 서태지, 그리고 저항
관습적인 가사내용

본문내용

ROCK에 관한 편견들

1. ROCK은 저급한 음악이다.

클래식을 좋아하는 사람의 많은 수가 대중음악을 음악적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편견이 일반적이다. 대중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락이라면 거부감을 갖는 경우가 많다. 락 음악이 저급한 것일까? 결론은 아니올시다이다.

우선 음악을 듣는 사람의 목적은 카타르시스를 얻는 것이다. 자신이 클래식을 좋아하던 트롯트, 국악, 재즈를 듣던 만족감을 느끼면 그만인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감성을 일깨우면 그 음악은 수준을 논할 것도 없이 훌륭한 최고의 음악인 것이다. 사실 클래식도 그리 고상한 음악만은 아니다. 바하시대까지만 해도 클래식이란 귀족들의 만찬 때 소화를 돕기 위한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는 것이 주목적이었다. 그러한 음악을 근사한 콘서트 홀에서 넥타이를 메고 관람한다는 것이 아이러니이다. 반대로 포풀 부나 라떼 에 미엘레, 방코, 핑크 플로이드의 음반을 듣고 감흥을 얻지 못하는 클래식 팬들도 없을 것이다.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은 어떤 헤비 메틀보다도 광폭하다.
일반적으로 ROCK은 사운드 자체를 중시하는 장르이다. 각 파트별 악기마다의 호흡이랄지 밸런스같은 것과 시각적 효과 등에 더 비중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ROCKER들의 긴머리나 폭력성을 선도한다든지, 가사의 불건정성을 지적하는 경우에 있어서 음악적 접근도가 타장르와는 달라야 할 것이다
락은 결코 저급한 서양의 퇴폐 문화가 아니며, 단순한 접근 방식으로 락을 이해하려는 태도는 결코 옳지 않은 일인 것이다. 모든 음악 장르에는 소위 쓰레기"라 지칭되는 불량품이 나오기 마련이다. 단지 클래식이나 락이나 재즈나 모든 장르에 있어서 그 "쓰레기"는 나타나는 빈도의 차이이지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