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총론] 형법의 주관적구성요건으로서의 고의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논문형식으로 여러 교과서와 책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고의의 의의(意義).
Ⅱ. 고의의 체계적(體系的) 지위(地位).
1. 책임요소설
2. 구성요건요소설
3. 이중적지위설
Ⅲ. 고의의 본질(本質).
Ⅳ. 고의의 구성요소(構成要素).
Ⅴ. 고의의 종류.
Ⅵ. 고의(故意)의 입증문제(立證問題).
Ⅶ. 형법 제13조의 해석과 입법론.

본문내용

Ⅰ. 고의의 의의(意義).
현행 형법 13조는 [범의] 라는 표제아래 "죄의 성립요소인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 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라고 되어있다. 여기서 '죄의 성립요소인 사실의 인식'이 '고의'를 지칭하는 것임은 이론 없이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형법 13조는 고의범 처벌의 원칙을 정하고 있는 셈이다.
범죄성립의 '주관적' 요소에 따라 범죄를 구별하자면 고의범과 과실범이라는 두 범주로 나누어진다. 고의범에 있어서 '고의'란 행위자의 정신적, 심리적 세계에 속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죄의 성립요소인 사실에 대한 인식, 즉 자기의 행위가 불법구성요건을 실현함을 인식하면서도 이를 인용, 의욕한 행위자의 심적인 태도를 말한다. 이러한 고의가 인정되지 않으면 과실범 처벌규정이 없는 한 행위자를 처벌할 수 없다. 따라서 범행실현 당시 죄의 성립요소인 사실에 대한 인식인 고의는 존재해야 한다. 범행실현 이전에 고의를 가졌으나 범행실현 단계에 그 고의가 없었거나 구성요건적 결과발생 이후에 사실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었다면 고의의 성립을 인정할 수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전고의와 사후고의는 형법에서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형법상 구성요건적 고의에 관하여 5페이지
    Ⅱ. 고의의 체계적 지위1. 고전적․신고전적 범죄체계구성요건해당성과 위법성은 범행의 객관적 측면이고, 책임은 범행의 주관적 측면으로 고의와 위법성의 인식이 모두 책임 범주로 파악(책임요소설)한다.2. 목적적 범죄체계고의는 객관적 구성요건표지를 인식 및 의욕하는 주관적 ..
  • [형법총론]주관적 구성요건으로서의 고의에 대한 검토 7페이지
    Ⅱ. 고의의 범죄체계론상 위치1. 고전적 범죄론체계와 신고전적 범죄론체계구성요건은 객관적 행위상황에 제한되고 주관적․내면적인 것은 모두 책임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고의는 책임요소로 보게 되며 고의는 위법성인식을 포함하는 개념이다(인과적 행위론, 고의설). 2..
  • 고의의 본질과 미필적 고의의 개념표지 13페이지
    1. 序 현행 형법 13조는「죄의 성립요소인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 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라고 되어 있다. 여기서 `죄의 성립요소인 사실의 인식`이 `고의`를 지칭하는 것임은 이론(異論)없이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
  • 구성요건적 고의의 일반이론 14페이지
    1.1. 序 행위자의 정신적·심리적 측면, 즉 관념세계에 속하는 상황을 주관적 구성요건요소라고 한다. 객관적 구성요건요소와는 달리 주관적 구성요건요소의 범위에 대하여서는 견해가 일치하지 않지만, 주관적 구성요건요소가 존재한다는 데는 異論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고의..
  • [형법총론] 형법상의 고의 10페이지
    1. 의의 1) 주관적 구성요건요소 주관적 구성요건요소는 행위자의 내부적 심리상태를 구성하는 구성요건요소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고의·과실·목적·경향·표현 등 주관적 불법요소와 재산죄의 불법영득(이득)의사가 포함된다. 주관적 구성요건요소로서 고의가 가장 중요하다. ..
  • [형법총론] 미필적 고의와 인식있는 과실의 구별 5페이지
    3. 미필적 고의 (1) 의의 고의의 약화된 형태로서 매우 낮은 인식과 의욕이 결합한 경우(행위자가 결과발생을 가능한 것으로 인식하고 그것을 감수하겠다는 의욕을 보인 경우) (2) 인식있는 과실과 구별 결과발생가능성을 인식하였다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소극적 의미의 의..
  • 형법상 미필적 고의의 의미 및 판례 검토 3페이지
    5. 미필적 고의를 인정한 판례1) 피고인들이 피조개 양식장에 피해를 주지 아니하도록 할 의도에서 선박의 닻줄을 7샤클(175m)에서 5샤클(125m)로 감아 놓았고 그 경우에 피조개 양식장까지의 거리는 약 30미터까지 근접한다는 것이므로 닻줄을 50미터 더 늘여서 7..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