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유형 분류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전소설교육론 과제로 고전소설의 대표적 유형을 개관하고 각 유형별 대표 작품을 다루었음.
고전소설을 한눈에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목차

1. 서론
2. 고전소설의 유형분류
2.1 판소리계 소설
2.1.1 춘향전
2.1.2 흥부전
2.2 군담소설
2.2.1 임경업전
2.2.2 조웅전
2.3 몽유록계 소설
2.3.1 구운몽
2.3.2 원생몽유록
2.4 세태, 풍자 소설
2.4.1 이춘풍전
2.5 가문소설
2.6 애정소설
2.6.1 숙영낭자전
2.6.2 채봉감별곡
3. 결론

본문내용

서사문학의 범주에 속하는 고전 소설은 김시습의 한문소설<금오신화>에서부터 비롯되고 광해군 때의 허균이 지은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에서부터는 진정한 국문학으로서의 소설의 시대가 개막된다. 그러나 이러한 소설의 성립 배경에는 오래 전부터 있어온 서사 문학의 전통이 깔려 있다. 신화, 전설, 민담 등을 포함하는 설화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고전 소설의 주요한 구조가 되는 '영웅의 일대기'가 이미 신화에서 찾아지는 것이며, <홍길동전>, <심청전> 등의 이약기의 근본이 되는 근원설화 역시 삼국시대부터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또 한편으로 고려 시대에 만들어졌던 임춘의 <국순전>, 이규보의 <국선생전> 등의 가전체 즉 의인체 소설 역시 소설의 성립에 큰 바탕이 되었다. 고대소설은 본래 재래적 표현으로 언패라고 하였는데 이는 언문으로 된 패관소설이란 뜻으로 국문소설을 가리킨다. 소설의 기원은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김시습의 「금오신화」라고 할 수 있겠는데 그렇게 봤을때 금오신화의 창작년도는 15세기이므로 고전소설의 역사는 이미 5세기가 넘었다고 할 수 있겠으며, 작품 수 또한 번역까지 포함하여 530여편이 전하고 있으므로 수적으로나 양적으로나 고전문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기에 고전소설의 유형 분류는 어렵다고 할 수 있는데 그만큼 다양하고 분량이 방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형 분류는 고전소설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또 필요한 부분이기에 함께 다루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고전소설의 각 유형과 그에 해당하는 작품을 통해 한번 고전소설의 유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서대석, 「군담소설연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한국고전소설론」새문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