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이론] 디지털이다 를읽고(감상문)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디지털과 우리의 삶에 관한 디지털이라는 책을 읽고
난 감상문형식의 레포트입니다. 현재 우리에게 빠른속도로 다가오는 하나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데 디지털을 이해하면서 미래의 대처방안을 알아볼 수 가 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비트는 비트다.
2. 인터페이스
3 디지털 삶

Ⅲ맺은말

본문내용

물질의 최소 단위가 아톰(ATOM)이라면 정보의 최소 단위는 비트(BIT)이다. 이제까지 지배해 온 문명이 물질이 중심이었던 아날로그 세계였다면 디지털의 세계는 정보가 중심이 된다. 물질을 주고받는 사회 관계는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MOVE)이 되는 반면 정보란 거의 무한대로 복사(COPY)가 가능하게 한다. 그에 따라서 물질 중심의 사회 관계와 정보 중심의 사회 관계는 분명히 달라지게 될 것이다. 물질 중심의 사회가 한정된 물질을 덜 뺏기고 더 많이 가지기 위한 투쟁 관계라고 할 수 있다면 정보 중심의 사회는 정보나 지식을 아무리 주어도 뺏기는 것이 없이 오히려 증가되기에 협동 관계가 되어 갈 것이다. 똑같은 지식일지라도 각기 다른 머리에 들어가면 기하급수적으로 다양한 지식으로 재생산되어 갈 것이기 때문이다. 하이텔에서 매일 외국의 주요 신간을 안내하는 메일 서비스에 가입하면 이 책을 선물로 다운받게 해주었다. 또 인터넷의 "프로젝트 구텐베르크"와 같은 사이트에서는 서양 고전원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책이란 형태인 아톰이 가상 공간의 정보 형태인 비트로 둔갑하게 되어야 한다. 즉 물질 형태로 존재하는 정보가 스캐너로 가상 공간 속의 정보로 바꾸어 확산시키고 더 나아가 다시 이를 프린터로 물질 형태로 만든다면 앞으로 재미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주요 선진국에서도 디지털 방송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