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허균 홍길동전 작품분석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고전소설강독 시간에 활용하세요..
허균의 생애와 작품경향, 세계관 등을 <홍길동전>중심으로 연구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홍길동전』 연구 방향의 개관

Ⅱ. 홍길동전 연구의 선행 과제
1. 작가 是非 문제
2. 이본 현황
3. 작품의 성격 규명 문제

Ⅲ. 작가론 - 허균과 『홍길동전』
1. 허균의 생애
2. 허균의 문학관

Ⅳ. 작품론 - 『홍길동전』
1. 작품의 줄거리
2. 작품의 창작동기 -<유재론>, <호민론>
3. 인물의 성격
4. 구조 분석 - 홍길동과 세계의 대결 구조

Ⅴ. 결론 - 『홍길동전』의 문학적 의의와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결론 - 『홍길동전』의 문학적 의의와 한계
『홍길동전』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여러 가지 풀리지 않는 과제들이 있다. 원작자의 원작 여부에 대한 의혹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허균의 作으로 단정하고 작품을 해석하는 점, 원작과 현존 이본과의 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있으리라는 추론이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이를 원작자의 원작에 가까운 것으로 보고 작품을 평가하는 점, 그리고 작품의 이해와 해석에 있어서 객관적이기보다는 다분히 주관적인 태도가 보인다는 점 등이 중요한 문제점이자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홍길동전』을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홍길동전』은 최초의 국문소설 또는 최초의 본격적인 국문소설이면서 소설 장르의 사회성을 예고하는 위치에 있다. 또한 『홍길동전』은 소설을 민중과 부합시키는 구실을 하였다. 표기문자가 서민이 쉽사리 이해할 수 있는 국문이라는 점에서도 그렇거니와 내용이 민중의식으로 충만함 점이 더욱 그렇다.
조선전기에는 한문문학이든 국문문학이든 상층사회의 가치관과 의식을 반영하는 문학이 지배했는데 이런 점에서 『홍길동전』의 출현은 조선전기의 사대부 문학으로부터 조선후기의 서민문학으로의 이행을 분명하게 예고해 준다. 이는 사회의식, 역사의식, 작품경향에 있어 『금오신화』에서 마련된 강렬한 사회 비판적, 현실주의적 성격을 이어받아 후대의 연암소설, 판소리계소설 등의 작품으로 넘겨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충분히 수행했다.
또한 당대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를 문학적 소재로 취택했고, 그것을 하나의 문제로서 사회에 제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이 비현실적이라는 사실을 통해서, 이런 문제가 현실적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기도 하는 것이다. 한계상황에 잇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문제의식을 강하게 부각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홍길동전』은 그나름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소설이 의식하고 있는 문제나 그 해결방식은 본질적으로 현실이 아니고 하나의 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홍길동전』의 문학적 성격이 드러난다. 이런 문제점과 한계점 그리고 소설사적 의의를 그대로 인정할 때 『홍길동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길이 열릴 것이다.

참고 자료

1. 성현경, 『韓國 옛小說論』, 새문사, 1998.
2. 신동욱, 『許筠硏究』, 새문사, 1986.
3. 신태수, 『하층영웅소설의 역사적 성격』, 아세아문화사, 1995.
4. 윤광봉·유영대 공저, 『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사, 1991.
5. 이문규, 『許筠 散文文學硏究』, 三知院, 1986.
6. 이상택·윤동직 공저, 『古典小說論』,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