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총론] 채무불이행책임과 불법행위책임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공부하다가 시험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만 정리하였습니다. 레포트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목차도 잘 꾸몄으니 많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개관 1
Ⅱ. 채무불이행 [ 債務不履行 ] 1
Ⅲ. 이행지체 [ 履行遲滯 , Leistungsverzug ] 2
Ⅳ. 이행불능 [ 履行不能 , impossibility of performance
Ⅴ. 불완전이행 [ 不完全履行 ] 2
Ⅵ. 채권자지체 [ 債權者遲滯 , Verzug des Gleubigers ]
Ⅶ. 불법행위 [ 不法行爲 , tort ] 4
1. 성립 요건 4
2. 효과 5
Ⅷ. 불법행위책임 5
1. 손해배상책임의 발생요건 5
2. 무과실책임의 도입여부 5

본문내용

Ⅷ. 불법행위책임
불법행위책임이란 가해자의 고의, 과실행위에 의하여 발생된 손해에 대하여 손해배상책임을 지우는 것을 말한다.(민법 제750조)
채무불이행책임과는 위법행위에 대한 책임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나 계약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의료과오소송에서 주로 불법행위책임으로 구성하여 오다가 채무불이행책임으로 구성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는 입증책임상 환자측에게 보다 유리할 수 있다는 근거에 의해서 였으나 이에 대한 반론도 있다.

1. 손해배상책임의 발생요건
민법 제750조는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위법행위로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자는 그 손해를 배상알 책임이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즉 불법행위에 의한 손해배상 책임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 행위자의 고의, 과실. ㉯ 권리의 침해 = 위법성, ㉰ 침해 행위와 손해와의 사이의 인과 관계, ㉱ 손해의 발생을 필요로 하고 있다.

2. 무과실책임의 도입여부
과실없으면 책임없다라는 과실책임의 원칙은 소유권보장, 계약자유의 원칙과 더불어 근대 민법의 기초가 되어 자본주의 발전에 기초가 되어왔다. 즉 기업불법행위에 의한 손해배상 책임의 발생 요건에 행위자의 고의, 과실이 필요로 하는 과실책임주의가 자본주의 사회의 기틀이 되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 종래에는 상상도 못하는 각종 기계와 편의시설이 발명되고 이를 생산하기 위한 공장이 증설되었다.
그 예로 자동차, 항공기 등 교통기관과 공해를 배출하는 중화학공장, 원자력발전소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계나 공장의 운용으로 인하여 새로운 위험이 창출되어 인간의 생명이나 신체를 위협하게 되면서 적지않은 피해를 주게 되었다. 다만 이러한 기계나 공장은 그 이익이 해악보다는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이를 「허용된 위험」으로 부르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민법] 채무불이행 8 페이지
    채무불이행책임은 계약관계를 전제로 하여 그 계약내용을 신의에 좇아 성실히 이행할 책임과 이에 부수하거나 파생되는 모든 책임을 총칭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계약상의 책무불이행책임을 가리키고, 이를 협의의 채무불이행책임으..
  • 의료과오로 인한 민사책임 6 페이지
    Ⅰ.서 론 오늘날 경제생활의 윤택과 생명의 고귀성에 대한 자각으로 자신의 건강과 생명을 의사의 진료와 조언을 받아서 보존하려는 의식이 강하게 직용하고 있고 의료보험제도로 의료해택은 일반화 되고 있다. 의사는 많은 수의 환자..
  • 위법한 쟁의행위시의 단체책임과 개인책임 12 페이지
    Ⅰ. 서론 헌법 제33조 제1항은 “근로자는 근로조건의 향상을 위하여 자주적인 단결권, 단체교섭권 및 단체행동권을 가진다.”고 규정하여 쟁의행위가 헌법상 보장된 단체행동권의 하나임을 보이고 있으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 채무불이행의 개관 ★ 채무불이행 개념 ★ 채무불이행 효과 15 페이지
    (3) 이행보조자의 고의·과실에 대한 채무자책임의 성립요건 ① 사회적 종속관계 이행보조자의 고의·과실이 채무자의 책임으로 귀속되는 이행보조관계로 되기 위해서는 본인과의 종속적 관계, 즉 본인의 지시·감독을 받는 관계를 요..
  • [채권총론]채무불이행책임의 유형 5 페이지
    Ⅰ. 民法의 規定體系 1. 民法上 豫定된 類型 민법 제 390조에서 정한 ‘채무의 내용에 좇은 이행을 하지 아니한’것이 채무불이행이 되는데, 민법은 그 유형으로 ‘이행지체’와 ‘이행불능의 두 가지를 주로 예정하고, 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