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언어학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형태론의 표기와 변이형태
굴곡접사와 파생접사의 차이
모음기술 방법
짝대립설
변형생성문법
음소의특질
음소의 본질
최소자립형식

본문내용

모음기술방법

D.존즈는
1. 2개의 극단점을 취함
2. 청각상등거리를 취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이것을 모음기술의 척도로 삼자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기본모음을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8개의 기본모음 설정의 원리는 그 중 어느 하나도 다른 모음과의 식별이 불가능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기본모음이란 인간이 소리낼 수 있는 극단의 모음으로 정의하여, 극단의 전설 고모음을 [i]로 정하였으며, 극단의 후설 저모음을 [a]로 정하고, 이를 각각 1번과 5번으로 하여, 1과 5 사이에 청각적인 등거리를 유지하면서 세 개의 모음을 넣고, 마찬가지로 소리간에 같은 청각거리를 유지하면서 6, 7, 8을 정하되 입술을 둥글게 한다. 이렇게 하여 정해진 8모음을 기본모음이라 하며, 국제음성부호로는 [ ] [ ] [ ] [ ] [ ] [?] [ ] [ ]로 표기한다.

위의 모음에 대해서 각각 그 원순성을 반대로 한 모음을 상정할 수 있는데, 이것을 제2차 기본모음이라고 하며, 국제음성부호로는 각각 [ ] [ ] [ ] [ ] [ ] [ ] [ ][ ]로 표기한다. 이렇게 기본모음이 정해지면 모든 언어의 모음은 이 모음을 기준으로 하여 정의할 수 있다.
기본모음을 기준으로 하여 그린 사다리꼴을 ‘모음사각도’라 한다. 이 소리는 극단의 모음을 표시하므로 모든 언어의 모음은 이 사각도 내부에 표시 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극단점은 힘이 드는 소리이므로 실제 우리는 극단점을 취하지 않고 노력경제에 의한 발음을 한다. 이것은 실제언어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자로 삼는 이유는 이것으로 세상의 모든 언어를 기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인공적인 척도일 뿐이며 몇 가지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참고 자료

허웅/언어학개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