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이론] 스위스의 직접 민주제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방자치에서 스위스 만큼 직접 주민이 나라를 경영하는 곳은 이곳 뿐입니다. 앞으로 우리라나가 지방자치를 하는데 있어 괜찮은 모델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스위스는 본래 캔톤들의 느슨한 동맹체에 불과한 나라였다. 그러다가 19세기 중반에 연방주의로 전환되었는데 그 과정에는 연방주의를 반대하고 구질서를 고수하려는 보수세력과 캔톤의 일부 주권을 연방에게 넘겨주려는 진보세력과의 대립이 심했다. 또한 서로 다른 언어권을 가진 주민들의 갈등 또한 많았다. 즉 연방주의로 전환되면서 그 권한의 배분이 다수의 언어권을 가진 독일어권에게 넘어갈 것을 소수 언어권들은 우려했고, 또한 종교에 있어서도 구교세력과 신교세력과의 권한 배분문제에도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던 것이다. 하지만 스위스는 대립적인 집단에 대해 문화적 요인이나, 경제적 요인, 그 당시 스위스와 관련된 다른 유럽국가들 사이의 외부적 압력, 그리고 스위스 고유문화와 민주주의의 적절한 결합으로 인한 사회적 가치를 통해 국민들의 정체성을 찾아주는데 노력을 하였고, 갈등적 집단들에 대해 비교적 훌륭한 통합을 시킴으로써 탄탄한 연방주의로 탄생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