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사랑방손님과 어머니

등록일 2003.11.04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느낀점 위주로 적었습니당~~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주요섭님의 작품으로 옥희라는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 과부인 어머니와 사랑 손님과의 사랑, 미묘한 애정 심리를 기술하고 있다.
이 작품은 어른들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의 시각을 사용하여 참신하고, 산뜻한 미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사랑과 윤리, 즉 기존 관습과 마음 속 사랑의 갈등이라는 평범한 주제를 섬세한 심리 묘사와 순박한 화법으로 서술하여 성공을 거둔 것은 아마 이런 시점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평자들은 이 작품을 1인칭 관찰자 시점의 표본으로 거론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소설은 화자가 어린 아이이므로 서술의 대상과 범위가 제한되어 사상과 주제 의식을 담기가 어렵다. 이 소설은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소설이긴 하지만 오랜만에 잡생각을 끌어들이지 않고, 이 단편소설을 읽게 되었다.
금년 여섯 살인 나의 이름은 박옥희이다. 우리 집 식구는 어머니와 외삼촌뿐이다. 나의 아버지는 외할머니 말씀에 따르면 어머니하고 결혼한지 일 년만에 돌아가셨다고 한다. 어머니는 바느질을 해서 집안 살림을 꾸려 나간다. 어느 날 큰외삼촌이 낯선 사람 한 명을 데리고 왔다. 그리고 그 손님은 사랑방에서 지내게 되었다. 그 다음부터 나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사이를 오가며 말을 전하게 되었다. 사랑방 손님이 삶은 달걀을 제일 좋아하는 반찬이라고 말하면 어머니에게 그 말을 했고 밥 값을 갖다 드리라고 하면 봉투를 어머니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그 봉투 속에는 돈 외에 네모로 접은 하얀 종이가 한장 있었다. 그날 밤 어머니는 손수건을 아저씨께 갖다 드리라고 했다. 그리고 여러 날 뒤 아저씨는 짐을 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서감상문] 주요섭 단편소설 『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읽고 2페이지
    작품 감상 - 동심에 비친 어른들의 애정 심리 사랑방에 기거하게 된 손님과 홀몸으로 사는 여인과의 미묘한 애정 심리를 다룬 작품으로서, 예술적인 향기가 짙게 풍기는 주요섭 작가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은 어른들의 사랑을 이..
  • 주요섭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독후감 3페이지
    1. 작가 주요섭 호는 여심(餘心) 또는 여심생(餘心生). 평양 출신. 목사 공삼(孔三)의 8남매 중 둘째 아들이다. 시인 요한(耀翰)의 아우이다. 평양에서 성장하였다. 평양의 숭덕소학교를 거쳐 1918년 숭실중학 3학년..
  • 독후감-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2페이지
    호 여심(餘心). 평남 평양(平壤) 출생. 숭실 중학 3년 때 도일, 도쿄[東京] 아오야마 학원[靑山學院] 중학부에 편입, 3 ·1운동 후에 귀국, 등사판 지하신문을 발간하다가 10개월 간 옥고를 치르고 중국으로 망명, 192..
  • [독후감] “앵무새 죽이기”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는 무엇이 같을까? 2페이지
    적어도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라는 글은 아주 완전히 교과서를 통해 익혀 왔으며 그 이야기 속 '옥희'라는 여자아이의 눈에 비친 어른들의 세계라는 주제, 그 주제의 동일성 때문에 난 '앵무새 죽이기'란 작품과 연관성을 지어 본다...
  • 문학의 이해 3페이지
    ④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이 소설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구성방식이 특이하다는 것이다. 소설가인 구보씨가 길을 걸으며 보이는 사람들과 사물에 대해서 생각하는 내면을 그대로 보여준것이 그 특징인데 각각에 대해 어떠한 내면의 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사랑방손님과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