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학] 중심상업지구

등록일 2003.11.0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중심 업무 지구((Central Business District)정의
2) CBD지구의 형태
3) CBD지구의 특징
4) CBD지구 구조의 변화
결론

본문내용

대도시 중심상업지역(CBD)의 형상과 특징


공동체의 토지이용은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일반적인 것부터 특별한 것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공동체가 성장함에 따라 시설물의 증가와 함께 그들 시설물의 분화와 분리의 과정도 발생한다. 즉, 주거와 근린시설물들은 공동체의 중심점으로부터 원심적으로 퍼져 나가는 반면 상업시설은 가장 지가가 높은 지점의 주위에 집중하는 일반적인 속성에 의해 도시 토지 이용의 기능분화가 일어난다. 도시 내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유리한 위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며, 이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된다. 이에 따라 경제적으로 약한 선점기능은 지가가 낮고, 접근성이 덜한 지역으로 밀려남으로써 중심지역은 점차 상업지역으로 구성된다.

1) 중심 업무 지구((Central Business District))

도시에서 가장 특징이고 역동적인 부분은 도심이라고도 불리는 중심업무지구(CBD)이다.
이곳은 도시 최대의 고용기회가 있고 많은 사람이 모여서 재화와 용역의 교환이 일어나고 정보가 교류되는 곳이다. 이 지구는 몇 가지 점에서 도시의 다른 부분과 구별된다.

2) CBD지구의 형태

중심 업무 지구의 위치는 도시 발생 초기의 입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부산과 같은 항구도시는 중심 업무지구가 부두나 해안 가까운 곳에 있게된다. 반면 내륙도시인 서울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교통의 결절점에 입지하게 되며 그로부터 사방으로 확산되어 가는 경향을 보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