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 SBS 가을 개편에 대한 비평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3년 SBS의 가을 정기 개편내용에 대한 분석 및 비평,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다루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Ⅱ. SBS 가을 개편 방향 및 내용
Ⅲ. SBS 가을 개편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민영 상업방송은 국, 공영 방송의 결함과 한계점을 극복하고 독립적 자율적인 국민의 소리, 사회의 거울, 권력 비판자로서 자부하며 등장했으며 이는 자유시장 원칙에 의해 언론의 자유와 다양성이 보장돼야 한다는, 이는바 자본주의적 시장경쟁 원리와 자유주의 언론에 대한 믿음에서 나왔다. 이러한 민영방송은 능력 있는 개인이나 특정 사회 집단이 국가로부터 전파사용 허가를 받아 자율적으로 조직, 운영하는 하나의 방송 사업이다. 자본가의 직간접의 통제와 경제적 통제를 받고 재원은 광고를 통해 영리를 추구하게 됨으로써 재정적 자립을 이룰 수 있다. 광고를 주재원으로 하기 때문에 시청률 확보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데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편성전략이 요구된다. 방송내용은 주로 오락성, 다양성, 객관성, 영리성을 추구하며 다양한 오락적 프로그램으로 대중 영합의 경향이 있다. 그러나 민영방송도 영리추구만을 목표로 삼을 수 없고 상업성과 공공성이 동시에 고려돼야 한다. 어떠한 경우라도 광고를 통한 영리추구는 공익 봉사 범위 내에서 행해져야 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와 같은 특징을 지닌 우리나라의 대표적 민영방송 SBS의 편성 경향에 대해 2003년 가을개편을 바탕으로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SBS 가을 개편 방향 및 내용

SBS는 주말 오락프로그램을 대거 손질하여 강화하는 방향으로 오는 11월 3일부터 가을개편을 실시한다. SBS는 이번 개편의 기본방향에 대해 세대를 아우르는 지적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과 공개념 프로그램 확대를 개편을 중심으로 한 가족 프로그램 강화 그 방향을 잡았다고 밝혔다. 우선 그동안 KBS와 MBC 등 타사의 주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 경쟁했던 `콜럼버스 대발견' `사이언스 파크' `진기록 팡팡팡' 등을 폐지하고 그 자리에 `서바이벌 창과 방패' `실제상황 토요일' `TV 장학회' 등 3개 프로그램을 전진 배치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