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이론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로이트의 대표사상

목차

Ⅱ.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생애
1. 프로이트의 배경
2. 프로이트의 역학적 심리학
3. 프로이트는 누구인가

Ⅲ. 프로이트의 주요 개념
1. 본능이론
1) 리비도
2) Eros와 Thanatos
2. 마음의 지형학적 이론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3. 마음의 구조적 이론
1) ID
2) EGO
3) SUPER EGO
4. 성격발달이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Ⅳ.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1. 꿈이 가지는 의미
2. 자유연상법과 꿈의 해석
3. 꿈에서의 상징
4. 전형적인 꿈들의 예

본문내용

1. 프로이트의 배경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1856년 모라비아의 프라이베르크에서 출생하여, 1939년 런던에서 생을 마감했다. 그러나 그는 생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낸 비엔나 사람이었다. 1937년 나치가 오스트리아를 점령하자 프로이트는 어쩔 수 없이 영국으로 피난처를 찾아 떠나야 했다. 그에게 그런 일만 없었더라면, 그는 유아기의 첫 3년을 제외한 전생애를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에서 보냈을 것이다.
80년에 이르는 프로이트의 긴 생애는 세계 과학사상 가장 창조적인 시기 중의 하나와 일치한다. 프로이트가 세 살이 되던 1859년, 그의 가족이 비엔나로 이주한 바로 그 해에 찰스 다윈이 《종의 기원(Origin of Species)》을 발표했다. 이 책은 전 세계 사람들의 인간관을 개혁하고도 남을 만한 운명의 책이었다.
다윈 이전에는 인간은 영혼을 지녔으며, 그로 인해 동물계에서 분리된 독자적인 존재였다. 그러나 진화론은 인간을 자연계의 극히 미세한 일부로, 다른 동물들과 똑같은 동물로 간주해 버렸다. 이러한 일대 혁신적인 견해를 수용한다는 것은 자연주의적 노선에 따라 인간을 연구할 수 있음을 의미했다. 그리하여 마침내 인간은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었고 복잡하다는 부분 외에는 다른 어떤 생명체와도 조금도 다를 바가 없게 되었다. 《종의 기원》이 발간된 다음 해, 프로이트가 네 살이 되었을 때, 구스타프 페흐너(Gustav Fechner)는 심리학을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정립했다. 19세기 독일의 위대한 철학자이자 과학자인 페흐너는 1860년 마침내 인간의 내면적 심리도 과학적으로 충분히 연구할 수 있으며, 양적(量的)으로도 측정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그리하여 심리학도 여타의 자연과학들 가운데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들 두 인물, 즉 다윈과 페흐너는 당시의 많은 젊은이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프로이트 역시 그들의 영향으로 지적 성장을 하였다. 때마침 19세기 후반에는 심리학과 생물학에 대한 중인(衆人)들의 관심이 왕성했다. 심리학 이외에 프로이트에게 보다 더 커다란 영향을 미친 학문은 바로 물리학이었다. 19세기 중엽, 독일의 위대한 물리학자 헤르만 폰 헬름홀즈(Hermann Von Helmholtz)는 에너지 불변의 법칙을 창안해 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