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감자를 읽고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산업혁명으로 시작되어 정보화 사회로 이어지면서 우리 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인류 모두에게 많은 변화가 생겼다. 살기 바쁘던 모든 것이 원초적인 삶에서 자원의 개발과 기술의 발달로 여유가 생기고 모든 것이 풍부해지자 고차원적 삶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하루 24시간을 생계를 위한 생산활동으로 채웠던 삶을 넘어서서 삶의 질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문화적 활동과 배움의 욕구가 늘어나고 인생의 목적과 이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위의 모든 것의 근본은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도덕의식, 선과 악, 옳고 그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있어야 그 위에 질 높은 삶, 문화적 삶이 성립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니 가치관의 정립이 얼마나 중요하겠는가.
옛말에 ‘친구 따라 강남 간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가치관이 뚜렷하지 못한 사람을 가리켜 사람들이 흔히 쓰는 말이다. 가치관이 없는 것이 아니라 환경, 돈 등 외부요인으로부터의 영향에 남보다 크게 반응하는 사람이다.
감자의 여주인공 ‘복녀’의 삶 또한 그러하다. 복녀는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식이 강한 성격을 지녔다. 먼저 글 속의 내용으로 짐작해 볼 때 그녀는 자신의 삶을 어떻게 평가했을지 알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