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의 이해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김정일의 성장사(소년기)
1)출생
2) 가정환경
3)학교생활

2. 권력장악사
1) 정치실무 학습기(청년기)
2) 권력장악기 (성인기)
3)국가통치기 (장년기)

3. 김정일의 신격화와 카리스마 작업.

본문내용

1. 김정일의 성장사(소년기)

1)출생

아버지(김일성)은 그의 이름을 두고 가짜냐 진짜냐로 학자들간에 논란이 있다면 아들(김정일)은 그의 출생지를 두고 허위와 진실의 논의가 많은 실정이다.
그는 1942년 2월 16일 김일성과 김정숙의 장남으로 출생한 것은 사실이나 그의 출생지가 현재 북한에서 주장하는 ‘백두산 밀영’인가 소련의 하바로프스키인가는 여러 가지 역사적 사실로 미루어 판단할 때 소련이 확실한 듯하다. 그동안 출생신화에 관한 논의는 대략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요약된다.

2) 가정환경
김정일은 아버지는 물론 어머니마저 항일유격대원으로 평범한 가정 분위기와는 거리가 먼 혁명투쟁가의 집안환경에서 자라났다. 그의 출생지도 험난한 객지의 야영지(합숙훈련소)였고 소년시절은 정치권력의 격랑 속에서 지냈던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 가장 충격적인 사실로는 그의 나이 7살 때 생모가 죽었다는 점과 김일성의 복잡한 여성편력에서 오는 불안감과 초조감,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애증심리,계모의 자녀들과의 심리적 갈등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여 건전한 성격형성에 커다란 저해요인으로 작용했다.
김정일의 친형제로는 1944년생의 남동생 김평일(소련명 슈라)이 있었으나, 그가 4살 때 집안의 연못에 빠져 죽었고, 그해(1948년)에 여동생 김경희(金慶姬)가 출생했다. 그리고 1954년 한국전쟁후 대량의 전쟁고아를 당간부들이 양자로 삼자는 운동에서 김일성 자신도 10살짜리 김경선이라는 아이르 양녀로 입양하였는데 그녀는 지금(1997년)평양시에 있는 중신고등중학교의 부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김정일의 이른바 곁가지(계모 출생자녀들)로는, 김일성이 처가 죽은 후 그의 비서였던 김성애(金聖愛)와 결혼하여 낳은 아이가 4명으로 경숙(敬淑)과 평일(평일), 영일(영일), 경일(경일)이 있다. 그동안 평일과 영일은 동구권의 먼 외국대사관의 대사와 참사관 등의 직책으로 항상 변방으로 따돌리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