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장애에 대해

등록일 2003.11.03 | 최종수정일 2015.11.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어떻게 하면 잠을 잘 잘 수 있을까?
2.수면장애란?
3.잠을 못자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
4. 잠을 잘 자는 방법

본문내용

수면장애는 잠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병적인 상태를 말하며 수면량이 적은 불면증, 수면량이 많은 수면과다증, 수면 중 나타나는 이상수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상수면은 잠에서 깨어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는 별로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가장 잘 알려진 수면장애는 불면증이다. 불면증은 습관적 만성을 이르는 말이다. 짧고 단속적인 수면, 얕은 수면, 꿈을 많이 꾸는 수면 등 수면의 길이나 질이 문제로 되나, 실제로는 불면이 아닌데 불면으로 생각하는 신경증으로서의 불면증도 상당히 많다. 따라서 이와 같은 증세에 시달리는 사람은 항상 수면 부족을 호소하게 된다. 만성 불면증이나 습관성 불면증 등의 대부분은 이와 관계가 깊다. 뇌동맥경화나 고혈압으로 인한 뇌혈행 장애성 이외에 자율신경이나 내분비의 이상에서 오는 것, 정신병으로 인한 것이 많다. 우울병은 자기 스스로가 불면으로 고민하는 정신병으로서, 자살의 위험도 있다. 정신병의 약 30 %는 불면이 주 증세이다. 그러나 불면이면서 불면을 호소하지 않는 경우도 정신과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흥분하거나 불안감으로 정신상태가 항진되어 있을 때, 커피 ․홍차 등을 많이 마셔 흥분해 있을 때, 또는 각성제 ․혈압 상승제 ․비타민제 등의 약제 사용도 불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나의 뇌 뇌의 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