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후기 서유럽에서 일어난 미술 양식

등록일 2003.11.03 MS 워드 (doc) | 2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지 갤러리(미술관)에 있는 그림들과 그에 따른 설명이 중심입니다.(서유럽 유명 미술관들)
미흡하지만 그래도..

목차

중세 후기 서유럽에서 일어난 미술 양식
1.건축
2.조각
3.회화

본문내용

◎중세 후기 서유럽에서 일어난 미술 양식

로마네스크미술 에 이어 12세기 중기에 그 싹이 터서 13세기에 프랑스·영국에서 명확한 양식이 확립되었다. 그뒤 2세기 동안 서유럽 전체에 전파되어 더욱 발전·변화해서, 15세기 초부터 이탈리아에서 형성된 르네상스미술 이 대표하는 근대미술로 바뀔 때까지 존속하였다.

고딕이란 명칭은 르네상스의 이탈리아인이 중세건축을 조야(粗野)한 만족(蠻族) 고트족 이 가지고 온 것이라고 비난한 데서 유래한 것인데, 19세기 이래 서유럽 중세미술의 한 양식을 가리키는 미술사상(美術史上)의 용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중세미술에 명확한 형식을 부여한 것은 북프랑스였지만, 결국 전 서유럽적 현상으로까지 발전한 것이다.

고트족 들은 이 미술의 형성에는 직접 관계가 없었지만, 약간 모멸적인 뜻으로 말한 것이 이러한 이름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고딕미술의 양식은 먼저 건축에서, 특히 성당 건축에서 실현되었지만, 여기에 어울려서 형성된 조각 ·회화 ·공예 에 대해서도 총괄적으로 이 양식의 명칭이 적용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