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붕괴와 교권 실추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 사회학 레포트 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정리한건데...
도움 되시길~^^

목차

1.사설 예시
2.문제제기
3.탐색내용
4.해결방안
5.결론

본문내용

위 사설에서 보다시피 학생들은 더 이상 교사의 말에 귀 기울지 않고, 교사들도 그러한 아이들을 훈계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학교에 갈 의미를 잃어버리고, 교사들 또한 학생들 눈치 보기에 급급하다. 이런 교실에는 애정과 믿음 대신에 서로에 대한 불신과 소원이 있을 뿐이다. 학생들은 배우려 하지 않고, 교사들도 가르치려는 의욕을 잃어버린, 이러한 기괴하고 삭막한 교실을 일컬어 교실붕괴라 한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계는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적으로 유용성을 상실하여 교사들을 가르칠 의욕을 잃고 학생들을 배우려는 의욕을 갖지 못할 뿐 아니라 문화적 세대격차 및 학교체계 부적응 학생들 때문에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어나기만을 고대하고 있다.
이러한 교실붕괴 현상은 어느 날 갑자기 한가지 원인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다.
빈번한 입시제도의 변화, 교사 사기저하와 열의부족, 학부모의 ꡐ내 자녀 챙기기'식의 이기주의, 교육부의 탁상행정식 정책, 열악한 교육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교육현장은 이미 곪을 대로 곪아, 터지기를 기다리는 시한폭탄이었다는 것이다.
어떤 교사들은 ꡒ아이들을 너무 풀어놓아 교육이 망가졌다ꡓ며 다시 옛날의 군대식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