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교육경영

등록일 2003.11.0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지식 기반 사회란 무엇인가?
2.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교육 제도의 형태
3. 지식 기반 사회의 학습 공동체 구축 전략

본문내용

1. 지식 기반 사회란 무엇인가?
(1) '지식기반사회'라는 용어는 후기산업사회에 관한 - 즉, 산업사회 이후의 사회 유형에 관한 - 논쟁이 한창이던 196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다니엘 벨(Daniel Bell)도 역시 후기산업사회를 지식기반사회라고 기술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 이것은 그다지 큰 반응을 얻지 못하였다. 최근에 이르러서야 현대사회에서의 지식과 그 기능에 점차 초점이 맞추어졌다.

(2) 지식기반사회의 중심 요소인 지식에 대하여 벨(Bell)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지식은) 이성적 판단이나 경험적 결과를 제시하는 사실이나 개념에 관해 조직화한 진술의 집합체로서 어떤 체계적인 형태로 전달 매체를 통하여 제 3자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벨(Bell)은 지식의 한 측면인 지식의 표현과 전달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지식이 사회에 주는 이익은 그것이 전달될 때 비로소 밝혀진다 (그럼으로써 사람이 그것을 전달하고 또한 소유하게 된다). 그러나 전달 받은 사람의 측면에서 그에게 전해진 지식은 단지 정보에 불과하다. 정보는 전달 받은 사람이 습득하여 가공한 후에야 그 사람의 지식이 된다. 이것이 지식과 정보의 결정적 차이점이기도 하고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정보는 지식의 기본적인 토대를 제공해 준다 - 그러나 정보는 지식 그 자체가 되지는 않는다. 정보는 특정인에게 국한되지 않으며, 현대 테크놀로지에 힘입어 신속하게 엄청난 분량으로 보급이 될 수 있다. 반면에, 지식은 정보를 흡수하여 가공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한 개인은 자신의 지식이 명확히 조직되어 소통이 될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다른 사람에게 전해 줄 수 있다.
지식의 더 중요한 차원은 사람이 개입되지 않는 한 그것은 지식이 아니라는 사실에 있다. 소위 지식은 "사람의 머리에 있는 것"이다. 지식은 평가 또는 실험적인 경험을 통해 발전한다. 달리 표현한다면, 각 개인은 자신이 받은 인상을 가공하고 구조화한다. 개인의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실이나 개념과 같은 평가나 해석의 형태로나 또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일정한 기여를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지식 기반 사회의 교육. 한국 직업능력 개발원. 1999. p.56∼7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