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박정희레포트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박정희의 경제정책
1.수출 지향 상업화전략
2.차입경영
3.재벌육성
4.중화학 공업으로의 전환
*노동문제를 통해 살펴본 박정희의 개발 독재
1.박정희의 노동 정치
2.당시 노동자의 현실
3.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
*맺음말

본문내용

이런 박정희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들을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박정희 정책에 대한 평가는 아직도 여러 제설들이 분분하다. 박정희의 개발독재는 경제성장을 위해 바람직한 대안이었으며, 현재에도 그 필요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입장이 있는가 하면, 개발독재는 산업화 초기인 박정희 시대에는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나, 현재에는 환경변화로 그 필요성이 상실되었다는 평가, 박정희 체제하의 경제발전은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밖에 없으며 그 과정에서 수반된 희생은 가치선택의 결단에 부수되는 어쩔 수 없는 손실이라는 견해가 있다. 그런가 하면, 개발독재는 박정희 시대에도 바람직한 대안이 아니었으며 독재의 정당화 논리에 불과하다는 비판론도 존재한다. 또한, '다소 지연될 발전'과 '민주주의'의 결합이 '급속한 성장'과 '권위주의'의 결합보다 현실적으로, 규범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후발산업화 발전모델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렇게 박정희의 공과에 대한 평가가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박정희의 공과에 대하여 토론에 보고 우리들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박정희 정권의 국가-노동관계는 박정희 정권의 최대의 목표였던 ‘조국근대화’라는 경제 전선에 노동자들을 동원하는 과정에서 구조화되었다. 박정희를 비롯한 군부 실세들은 노동정치의 재편에 관한 장기적 비젼이나 그에 따른 세밀한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았지만, 노동정치를 구축하는 중요한 원칙으로 두 가지 점에 집착했던 것으로 보인다.
어떤 형태로든 조직 노동자의 정치적 동원은 결국 정치적 파탄과 사회적 혼란으로 귀결된 이승만 정권의 부정적 경험을 토대로 노조의 설립 및 제반 활동에 대한 감독을 국가 행정기관으로 이관시킴과 동시에 사찰기구로 하여금 노조지도자의 선발 및 동향을 철저하게 감시토록 하여 노동조합이 정치조직으로 발전되지 않도록 하는 것과, 노조를 생산성 향상의 최일선 조직으로 만들어 정권의 최대과제로 설정되었던 경제성장의 보조기구로 탈바꿈시키려 했던 것이 그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