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조] 팝아트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팝아트
팝아트란 1950년대 초에 영국에서 일어나 60년대 이후 미국에서 확산된 현대미술의 조류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이나 소비사회 등의 물질문명으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미술로서, 적극적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한 미술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팝아트가 형성된 사회 분위기나 배경을 보자면 영국의 런던과 미국의 뉴욕에서 1920년대와 1930년대 초기의 미술가들은 대중전달로부터의 영상의 존재와 ,예술작업 안에서 동화할 수 있는 대량생산으로부터의 나온 영상 대상물에 대해 새로운 감수성으로 접근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중문화가 독특하게 되어감에 따라서 역사와 사회학이 무시되었던 구시대의 대중과 현재의 메시지에 관하여 연구하게 되자 예술도 또한 변화하기 시작했다.
팝아트의 중심지였던 미국은 산업국가의 한 모델이었으며 낙관적 분위기의 사회였다.
팝아트는 미국만의 예술이 아니라 산업문명의 예술이었는데 이 미국이 팝아트의 구심점이 된 것은 소통의 극대 적인 발전과 정보의 번창이었다. 그리고 전적으로 미국적이게 한 것도 고도의 기술적 실행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생활에 뿌리깊게 내려가 문명도시의 유통속도를 담당했으며 작가들의 모티브임과 동시에 예술자체도 폭넓게 전달되게 하였다. 즉 대량생산과 영화, 광고, 만화, 과학소설, 팝뮤직 등은 팝아트의 작가들에게 예술의 주제로서의 어떤 자극을 환기시켰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