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국민국가의 형성과 계보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국민 국가의 계보
『유럽속에서 국가 그리고 도시』
강압 집약적인 국가
자본 집약적인 국가
자본화된 강압 국가들
『국민국가로의 형성』

유럽의 국가 체계
『유럽 국가들의 연결 체계』
『전쟁들의 종결』
『유럽 국가 체계의 회원국들』
『국가로 연결된 세계의 창조』
『전쟁의 시작』
국가 체계에 대한 여섯 가지 질문

본문내용

국가란 명확하게 규정된 영토 안에서 집중된 주요 강압 수단을 장악하며 또한 어떤 점에서는 바로 그 영토 안에서 활동하는 여타 모든 조직체들에 대해 우선권을 행사하는 독특한 조직체이다.
국가의 구성에는 군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군인들은 같은 영토 안에 있는 여타 강압의 집중들을 압류하거나 흡수하거나 또는 무산시키며, 국경선을 명확하게 정하고 국경선 안에서 법적 관할권을 행사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중앙 집권적이고 분화되고 자율적인 조직을 정교하게 만들어냄으로써 국민 국가를 창건하게 한다. 결국 국가들은 정복하려는 노력의 결과로서 생기며 그 영토에 있는 사람들과 재산에 대한 지배권을 유지하려는 노력의 결과이기에 위로부터 아래로의 강압적 통제의 위계 구조를 창출한다.
국가 건설자가 유럽에서 마주치는 도시들의 범위는 매우 방대한데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ⅰ) 도시 활동들이 배후지의 활동들과 연결되어 있는 정도(피상적인 연결로부터 심층적인 연결까지)와 ⅱ) 도시들의 시장 지위(지방적이거나 지역적인 시장으로부터 통상, 가공, 자본 축적의 국제적 중심지까지)인데, 즉 배후지와의 통합 정도와 시장 지위에 따라 도시들을 나열 할 수 있다. 이러한 구분들은 상이한 종류의 국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도시의 시장 지위가 높을수록 국가 형성에 있어서 자본가들의 영향력은 크게 발휘할 것이며(ex 밀라노, 베니스), 반면에 시장 지위가 낮아서 국제통상이 활발하지 못하는 국가에서는 자본가들의 협력 또는 영향력 없이 국가가 형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