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만화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서 짜집기 한게 아니구 책보면서 제 소감이랑 같이 썼습니다.

목차

1.만화의 대한 정의를 내리기 전에
2.만화의 정의
3.만화의 역사
4.만화의 예술성
5.만화의 어원
6.소감

본문내용

만화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전에
만화를 많이 읽고 가깝게 생각하지만 막상 만화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어떤 대답을 해야할지는 참으로 어렵다. 만화의 본질을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만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본적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만화란 '조잡하고 내용이 황당무계하며, 허무맹랑하고, 어릿광대처럼 얼띤 인물로 꾸며진 우스갯거리의 잡기' 정도로 여기며 사회에 아무 도움도 안되는 저급문화로 취급되어왔다. 하지만 그건 만화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이들의 편견이다. 또한 이렇게 단순하게 만화를 저질 잡기로 치부하는 것 또한 경솔한 행동이 아닐 수 없다.
과거 다른 분야의 문화도 긍정적인 면과 더불어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비판을 받으며 사회에 자리매김을 하였다. 그것은 영화와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각종 예술 문화에 걸친 아주 다양한 범위이며 인간 생활 속에 있어서 이루어지는 거의 모든 문화 행위들이 그에 속한다.
어떤 문화는 당시에는 호평을 받았으나 어떤 부류는 오늘에 와서는 혹평속에 사라지기도 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볼 때 만화 또한 다각도에서 비평되어지고 평가되어 새로운 고급 문화로서 정착할 기틀을 잡을만한 자격이 충분히 있다.
그리고 만화를 읽는 사람들이 저학력의 문외한 사람일수록 부정적인 선입견이 강하게 작용한다는 것 또한 무언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생각이 아닐 수 없다.
세계에는 아직 우리가 접하지 못한 다양하고 많은 각양각색의 만화들이 있다. 이 다양하고 폭넓은 만화의 세계를 살펴본 후에야 비로소 만화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만화의 정의
만화는 한마디로 인쇄(책)와 영상(TV move)이 혼합된 시각적 언어의 통칭이다. 즉 시각적 전달을 할 때 말 대신에 글자나 부호 따위의 상형적(그림)인 형태로 표현함을 말한다. 만화는 이 두가지가 모두 활용되는 그 자체로 하나의 독립적인 매체임을 증명하고 있다.
만화가의 창작행위란 자신의 내부적 표현 욕망의 결과이다. 인간의 본능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이 훌륭한 그릇을 우리는 쉽게 내버려서는 안된다. 그리고 누가 봐도 만화가 아닌 낙서와 같은 조잡성을 띤 것이라면 제외시켜야 한다. 만화를 통해 보여지는 내용물은 만화가의 능력이므로 같은 그릇이라고 할지라도 모든 만화를 매도하는 것을 옳지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