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영] 앨빈토플러의 권력이동을 읽고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권력이동시대
(2) 완력,돈 그리고 정신 - 고품질 권력
(3) 지식-수많은 기호
(4) 정치권력의 이동
(5) 정보의 중요성
3. 결론

본문내용

권력이동에서 완력, 돈, 지식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지식이 권력을 차지하게 된 다는 주장을 한다. 과거 서부영화에서는 돈을 가진 은행가와 지식을 가진 기 자나 목사가 나오지만 그들은 육혈포를 능란하게 다루는 주인공의 조연에 지 나지 않았다. 즉 권력은 완력에서 나왔다. 그러나 완력과 부는 소진되지만 지 식은 이론적으로 무한하기 때문에 결국은 지식의 시대가 오게 되는 것이다. 즉 완력은 저항을 일으키는 저품질 권력이고, 융통성을 생명으로 하는 돈은 중품질 권력이며, 능률을 무기로 하는 지식은 고품질 권력으로 비유하였다. 특 히 완력과 부는 강자와 부자의 소유지만, 지식은 가장 민주적인 권력이기 때 문에 더욱 파워가 세다는 것이다. 아울러 빈부차와 완력의 차이가 아무리 크 다 해도 무지와 지자의 차이만큼 크지 않다는 것이다. 오늘의 완력은 거의 지 식에 의존하고 있다.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에서 보여주었듯이 첨단 기술이 전 쟁의 승패를 가늠한다. 돈도 지식과 정보에 의존하고 있다. 세계의 큰 손들과 금융기관들은 엄밀한 분석과 예측을 통해 자본을 융통한다. 지식기반시대가 온 것이다. 지식이 권력이다.

참고 자료

앨빈토플러의 권력이동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권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이동하는가? 10 페이지
    디지털시대의 도래는 인류사회의 권력지도에 대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제 권력은 총구가 아니라 정보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권력 이동은 사회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상품 구매 결정권자는 이제 더 이상 텔레비젼이..
  • <권력이동> 독후감 10 페이지
    지금까지 남용되어 온 탓으로 권력이라는 개념 자체에 악취가 붙어다니기는 하지만 권력 그 자체는 좋은 것도 나쁜것도 아니다. 권력은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서 불가피한 측면이며 우리의 남녀관계에서부터 우리가 갖는 직업, 우리가 운전..
  • [사회과학]권력이동 4 페이지
    서론 POWERSHIFT는 Alvin TOFFLER가 1970년에는 미래쇼크(Future shock)와 1980년에는 제3의 물결(The Third Wave)에 이어 그가 쓴 3부작의 완결편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의 쇼..
  • [권력이동][도서감상문]앨빈토플러의 `권력이동`을 읽고 3 페이지
    < 본문中 > 『제3의 물결』의 저자로 국내에도 유명한 앨빈 토플러의 『권력이동』이라는 역작은 이미 그가 “제3의 물결”에서 예언한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관련되어 이해되어야 한다. 토플러는 산업사회의 종식에 이른 정보사회의 ..
  • 제 3의 물결 그리고 제 4의 물결 4 페이지
    제 3의 물결 그리고 제 4의 물결 ■제 3의 물결이란? 미국의 문명평론가 앨빈 토플러가 그의 저서 《제3의 물결》에서 사용한 용어. 그에 의하면 인류는 지금까지 농헙혁명에 의한 제1의 물결, 산업혁명에 의한 제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