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사모곡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시길 빕니다.

목차

Ⅰ. 우리가 살펴볼 사모곡에 대한 논문들.

Ⅱ. 논문 비교.
1) 이종출의 【사모곡 신고】
2) 장성진의 【사모곡의 의미와 변용】

Ⅲ. 한 모금의 내 생각.

본문내용

처음으로 다룬논문에서는사모곡과 〈목주가〉가 결국 같은 것으로 보고, 〈목주가〉가 넓은 의미의 향가이니, 사모곡 또한 같은 향가라는 것을 전제로, 사모곡이 통칭 10구체 향가임을 밝히고 있다. 사모곡이 <목주가〉와 같다는 것도 좋고, 사모곡도 넓은 의미의 향가라는 것도 좋다. 하지만, 아무리 10구체 향가가 길이와는 관계없이 의미로 10구체 향가의 구성을 가질 수 있다 하더라도 사모곡과 같은 단형의 노래가 10구체 향가라도 주장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여겨진다. 차라리 소실되거나 편집과정 가운데 삭제된 부분이 있어서 원래 10구체 향가(사모곡의 형태는 의미적 단락에서나 후구적 기능, 그리고 감탄적 여음등 어느 면으로 보든 11구체 향가와 동일형태라고 할 수 있다고 보고 있으니)였던 것이 지금은 이렇게 변했을 것이다라는 아래의 추측이 훨씬 논리적으로 보인다.
두 번째 논문에 대해서는 해석의 참신성과 논리성이 있기 때문에 그리 비판할 것은 없다. 하지만, 시집살이요에서 보여지는 소재의 대체나 은유들은 재치 있고 유머러스하지, 그 뜻을 중층적으로 탐구할 정도의 높은 수준의 비유나 은유는 아닌 것 같다. 그것은 노동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일반 서민들의 입에서 입으로 불려지던 노래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모곡이 서사요적 성격을 갖추고 있다면, '호미'와 '낫'의 의미가 이 논문에서 파헤쳐 분석하듯이 그렇게 중층적이지 않을 듯 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