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의 특성

등록일 2003.11.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선사시대 미술의 특성
2) 삼국시대 미술의 특성
3) 통일신라시대 미술의 특성
4) 고려시대 미술의 특성
5) 조선시대 미술의 특성
6) 맺음말

본문내용

1) 선사시대 미술의 특성
(1) 신석기시대
우리나라 미술의 특성은 이미 선사시대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 신석기시대에는 빗살무늬나 번개무늬(雷文) 등으로 장식된 토기들이 많이 만들어졌다. 이시기의 토기의 문양들은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이고 상징적이라는 점에서 공통성을 띠고 있다. 이시기의 토기들은 형태 면에서 곡선적 형태의 조형성을 띠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토기의 영향을 받은 일본 죠몬(繩文)시대 토기들의 직선적 형태의 날카로움과 차이가 있다. 그러나 지역별로 토기의 형태가 다른 것을 볼 때 , 이미 신석기시대에 지역간의 문화적 차이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청동기시대
청동기시대의 미술과 문화는 기본적으로 신석기시대의 전통을 이어가면서 그보다 발전된 형태를 보인다. 청동기 미술의 특징은 크게 추상성, 사실성, 대칭성으로 나눌 수 있다. 多細文鏡은 신석기시대의 기하학적·추상적·상징적 경향의 미술을 계승하여 고도로 발전시켰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農耕文靑銅器에서는 이러한 추상적 경향과 함께 어느 정도 구상적이고 사실적인 경향의 미술이 병존하기 시작하였음을 보여준다. 이 두 가지 경향과 함께 경상남도 창원 진동리, 경상남도 김해 무계리, 전라남도 여천 봉례동 등지에서 출토된 磨製石劍들에 의해서 대칭성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확인된다.

참고 자료

한국사 1. 총설 . 국사편찬위원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